[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1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
 2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2
 3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3
 4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4
 5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5
 6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6
 7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7
 8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8
 9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9
 10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0
 11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1
 12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2
 13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3
 14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4
 15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기업 윤리” 란 무엇인가?
Ⅱ. 기업 윤리의 필요성
Ⅲ. 기업윤리의 기본이론- ‘善’이란 무엇인가?
Ⅳ.기업윤리 의사결정이론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Ⅵ. 사회적 책임유형
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영역
Ⅷ. 기업 활동의 지향과 동기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 기업윤리 의식의 변화 원인 고찰 >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기업윤리란 쉽게 말해서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지켜야 하는 도리 정도로 간단하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현대에 기업은 “이익을 내기 위한 집단“ 이라는 단순한 개념보다도 하나의 인격체로 인식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생산해 내는지도 꽤나 중요하게 인식 되고 있는 것 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기업을 “이익집단” 이라고 보고 있는가? 아니면 하나의 “인격체”로 여기고 있는가? 꽤나 어려운 문제지만 우리는 이러한 기업인식 변화의 원인을 사람들의 정보접근성 향상 이라는 측면에서 그 출발점을 정하고 싶다. 그렇다면 “왜 인식이 변하게 되었는가?” 라는 점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왜 기업을 다르게 인식하게 되었는가?”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는 대중매체를 그 선두주자로 들고 싶다. 사람들은 기업이 자신들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기업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대중매체(신문, 뉴스, 인터넷······.)에서 알리는 정보를 보고서 그 기업이 성공한 기업인지, 실패한 기업인지, 성공과 실패를 한 이유가 무엇인지, 실패이유가 개인적 문제인지, 기업의 문제인지 사소한 사실 하나도 대중매체를 통해서 전달 받는다.
과거 기업에서는 “언론”을 돈으로 매수하여 법을 지켜서 잃는 비용보다 어겨서 얻는 기회비용이 크면 윤리를 무시한 채 이익을 위해 기업 경영을 했었다. 하지만 현대 기업은 윤리를 무시한 체 기업경영을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차차 설명을 하겠으나 간단하게 말하면 사람들은 더 이상 제품이 좋다고 해서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서술하게 될 내용들은 기업의 실제적인 윤리의식의 변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을 이론과 실제라는 측면에서 서술해 나갈 것 이다.

【본 론】

Ⅰ. “기업 윤리” 란 무엇인가?
기업 윤리는 실제로 과거나 현재에 이르러서 까지도 기업에서 논의되기 꺼려지는 논제 중에 하나이다. 이윤인즉 지키면 어느 정도 경제적 손실을 감안해야 하고 고려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질타와 기업 이미지 하락을 생각해야 하는 양 극단적인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기업의 기업 활동 영향력이 증감됨에 따라서 기업 윤리라는 개념도 변화 하고 있다. 현재 통상 지칭하는 기업윤리(원시단계) 라는 말은 실상 경영윤리(저 진화단계)라는 말이지만 사람들은 두말을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하지만 이 두 개념도 윤리경영((고 진화 단계)) 이라는 말로써 그 의미가 함축되어 사용 된다. 이러한 기업윤리는 한쪽 면만 봐서는 그 타당성을 옳다, 그르다 내릴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기업 윤리(윤리경영)를 한 가지 측면만 고려하지 않고 보통은 4가지 측면으로 구분지어 정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