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

 1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1
 2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2
 3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3
 4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4
 5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5
 6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6
 7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7
 8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8
 9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9
 10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10
 11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11
 12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12
 13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론과 캠페인]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본 역의제 설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역의제 설정에 대한 간략한 소개


본론
역의제 설정의 다양한 사례들
1. 디 워 - 네티즌과 전문 평론가들의 대립
2. 개똥녀 사건을 통해 바라 본 역의제 설정 과정
3. 미군 장갑차 사건의 역의제 설정 과정



결론
역의제 설정의 긍정적인 면과 한계점
본문내용
서론

요즘 시대에 있어서 우리에게 인터넷은 너무나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집에 들어가게 되면 예전처럼 TV를 켜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먼저 켜게 되었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뉴스나 신문 대신에 인터넷 포털을 통해 사회의 이슈들을 접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편지를 보낼 때 힘들게 직접 펜을 들어 편지를 쓰고 우표를 붙여 보내는 것이 아니라 그냥 몇 번의 클릭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다. 필요한 생활 용품들 또한 인터넷에서 쇼핑하고 구매하며 여가생활도 인터넷을 통해서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렇게 언제부턴가 인터넷이란 뉴미디어는 우리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 들어와 그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1998년 인터넷 보급률이 6.7%에 불과했던 한국은 1999년에는 23.4%의 보급률을, 그리고2000년에는 40.3%로 아시아 최고의 보급률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IT 강국으로 발돋움하였다. 이렇게 높아진 인터넷의 보급률에 따라 인터넷의 영향력 또한 나날이 커져만 가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런 영향력의 증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사회 속에서 새롭고 특징적인 현상들을 일으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역의제 설정”이다.

역의제 설정이란 기존의 의제 설정이 가지는 방향성인 미디어에서 공중으로의 의제전달 과정이 반대로 일어나는 것으로 현재 뉴미디어인 인터넷이 널리 보급된 상황에서 네티즌들에 의해 이슈화된 의제들이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인 신문이나 방송으로 그 영향력이 옮겨가는 것이라 볼 수 있겠다.

이런 역의제 설정은 정보통신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개개인들이 개인 미디어인 컴퓨터를 소유하게 되고 이를 통해 인터넷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그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은 1인 미디어란 점과 이것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런 특징은 우리가 언제 어디서든 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더 나아가 이런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이 특정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여론 형성은 기존 여론의 수렴 주체였던 개개인들이 더 이상은 전통매체에 의한 의제설정 객체가 아닌 능동적인 의제설정의 주체가 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의제는 기존의 전통매체로 옮겨가게 되는 것이다.

역의제 설정은 의제설정에 있어서 항상 수동적인 입장을 보이며 기존 매체들이 설정해놓은 의제들을 받아들이기만 하던 개개인들이 스스로 의제를 설정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면을 가진다고 하겠다. 하지만 문제점 또한 있다.

그럼 지금부터 구체적인 역의제 설정 사례들을 통해서 역의제 설정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디 워 - 네티즌과 전문 평론가들의 대립

2007년 심형래 감독이 야심차게 내놓은 는 개봉 전부터 세간의 관심을 독식하며 언론과 대중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당시 이 영화에 대한 가장 큰 이슈는 작품성과 흥행성이었다. 사실 과거 용가리의 참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심형래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인 에 대해서 조금은 냉담한 반응을 보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의 예고편이 나오면서부터 용가리와는 판이하게 달라진 CG와 스펙타클한 영상에 사람들의 마음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중의제 형성에 관한 연구, 홍혜영

인터넷에 의한 새로운 의제설정 모델의 적용

김성태 (고려대학교 언론학부 교수), 이영환 (고려대학교 언론학과 석사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