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
 2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
 3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3
 4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4
 5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5
 6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6
 7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7
 8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8
 9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9
 10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0
 11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1
 12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2
 13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발달]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DHD의 정의

2. ADHD의 현황

3. ADHD의 원인

4. ADHD의 동반질환

5. ADHD의 행동특성과 증상
(1)ADHD의 행동특성
(2)성장에 따른 ADHD증상의 변화

6. ADHD의 진단

7. ADHD의 치료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ADHD의 정의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부족)과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없는 행동)을 보인다. 주요 증상은 끊임없이 말을 하고, 방황하거나 계속 안절부절 못하고, 아주 불안스럽게 보이며 일반적으로 욕구불만을 잘 견디지 못한다. 또한 이런 아동은 다른 아동을 때리고, 괴롭히며, 타인에게 간섭하는 버릇이 있다. 정서변화가 심하고 분노표출이 과격하며 좌절을 견디는 능력이 약하며 인내와 끈기를 요구하는 학습과제 수행에 약하기 때문에 학업부진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런 행동은 아동에게 불안증, 우울증, 정신분열증, 자폐증 및 상황에 따른 스트레스를 야기 시킬 수 있다.  이런 문제로 또래와의 관계와 같은 사회적인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그 결과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부적응을 초래 할 수 있다. 이런 관계의 악화는 후에 반항장애, 품행장애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다.

2. ADHD의 현황

미국소아과학회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ADHD의 유병률은 약 3~8%라고 한다. 유병율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남아들의 경유 여아보다 약 3배정도 더 높아 평균 9.2%(5.8-13.6%)이고, 여아는 평균 2.9%(1.9-4.5%)이다.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가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에서 많게는 70%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 및 아동기에는 남아의 유병율이 여아의 경우보다 약 3배 정도 높은 반면,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다. 아동 ADHD환자의 유병율 3~8% 및 성인기까지 ADHD 지속 확률 30~70%를 감안하여 산출하면 성인 ADHD의 유병율은 약 0.9~5.6%로 추산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성인의 약 2% 정도가 ADHD환자인 것으로 보고 있다.
2007년 4월 대한민국 서울시특별교육청 산하 학교보건진흥원이 펴낸 ‘학교보건연보'의 통계에서는 학생들의 전체 정신장애 진단중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로 진단된 학생의 비율이 전체 2672견중 354건(13.25%)로 집계되었다. 남학생의 정신장애중 가장 많은 비중(18.61%)을 차지하였으며, 고등학생의 정신장애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9.52%)을 차지하였다

3. ADHD의 원인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어 왔으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신경, 화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며, 기타 해부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복잡한 특성을 보인다.

1) 신경화학적 요인
참고문헌
- 크리스토퍼 그린(1999), 킷취, ADHD의 이해, 민지사
- www.adhd.or.kr
- http://blog.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