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센터 조사

 1  교수 학습 센터 조사-1
 2  교수 학습 센터 조사-2
 3  교수 학습 센터 조사-3
 4  교수 학습 센터 조사-4
 5  교수 학습 센터 조사-5
 6  교수 학습 센터 조사-6
 7  교수 학습 센터 조사-7
 8  교수 학습 센터 조사-8
 9  교수 학습 센터 조사-9
 10  교수 학습 센터 조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 학습 센터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글
Ⅱ. 본론
1. 교수-학습 개발센터
2. 국내 여러 대학의 교수학습센터
(1) 숙명여대 교수학습센터 (SCTL)
연혁 및 배경
교수개발
학습개발
교육 매체
(2) 서울대학교 교수학습 센터 (CTL)
소개
교수 지원
학습 지원
특색
(3) 포항공대 - 대학교육개발센터
설립취지
Workshop & Seminar
교수 중심
학생 중심
교수 중심
각종 자료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머리글

대학 교육의 질은 교수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 학생의 학습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각국의 많은 대학들은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자체적으로 교수학습센터를 설립하여 교수의 강의에 대한 각종 평가 및 제언, 교수관련 과정개설 및 워크샵 등을 통한 관련 책자 발간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그리고 교수공학의 발달로 교수방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거 교수활동에서 보조기구로서 교육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교수활동의 기본요건으로 교육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수학습센터 내 교육공학관련 인력을 보강하여 지속적인 교수매체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의 학습능력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여 각종 학습관련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대학의 교수학습센터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여러 대학의 교수학습센터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수-학습 개발센터
국내 대학들 사이에 교수학습개발센터(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설립 붐이 일고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란 효과적인 교수법과 학습법을 개발해 교수, 학생들에게 보급하는 대학 내 연구 조직으로 1962년 미국 미시간대에서 강의에 어려움을 겪는 교수들을 위해 만든 것이 처음이다. 국내에서는 97년 인하대가 ‘교수 학습 지원센터’를 세운 것을 시작으로 99년 포항공대,2001년 서울대, 숙명여대, 조선대, 천안대 등이 비슷한 조직을 만들었다. 2001∼2002년 센터를 설립한 대학 수가 크게 늘면서 올 8월 현재 전국 40여개 대학에서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센터의 주 업무는 교수들에게 효과적인 강의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명강의로 소문난 교수에게서 ‘나만의 강의법’을 소개받아 다른 교수들에 전달하거나 신임교수들을 상대로 워크숍을 개최해 효과적 교수법을 가르쳐 준다. 교수가 원할 경우 강의를 비디오로 촬영해 교수법 전문가의 분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기도 한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한 학습법도 개발하고 있다. 학습기술 워크숍을 열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법’을 알려주고 공모전이나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높이는 것도 센터의 활동이다.

2. 국내 여러 대학의 교수학습센터

(1) 숙명여대 교수학습센터 (SCTL)
● 연혁 및 배경
󰡒교수는 학생 중심의 감동교육을 실현하고 학생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최고의 리더십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교수-학습지원”의 허브가 되는 것이다.󰡓라는 사명으로 개발된 숙명여대 교수학습센터는 2001년 6월 개소 이래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일반강의와 온라인강의를 아우르는 교수지원으로부터 시작하여 학습지원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왔다. 2001년부터 2002년에는 기반을 조성했으며, 2003년에서 2004년 사이에는 많은 성장을 하였고, 2005년에는 한 단계 더 도약하여 현재 2006년까지도 더 좋은 특화된 교수법/ 학습법 개발 뿐 아니라 첨단의 교육매체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교수개발
① 교육, 워크숍
-교수, 강사/강의조교: 교수님들의 효과적인 강의 진행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한다.
참고문헌
서울대 교수 학습 센터
숙명여대 교수 학습 센터
포항공대 교수학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