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

 1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
 2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2
 3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3
 4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4
 5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5
 6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6
 7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7
 8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8
 9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9
 10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0
 11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1
 12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2
 13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3
 14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4
 15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5
 16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6
 17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7
 18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8
 19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19
 20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프로이드
1.프로이드
2. 정신구조
3. 발달단계
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
형성 평가


Ⅱ. Erikson의 사회성 발달 이론

1. Erikson의 생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3.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4. 교실수업을 위한 시사점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 이론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
Ⅰ.프로이드
1.프로이드

- 체코슬로바키아

- 20세기의 사상가이자 신경과 의사로서 정신의학/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교육학/범죄학/문예비평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정신분석의 창시자.

- 1900년 이후 꿈, 착각, 해학과 같은 정상심리학까지 그 연구 영역을 확대.



2. 정신구조
정신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역동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간행동이 출현한다. 또한 프로이드는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위에 떠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라면 물속의 훨씬 더 큰 부분을 무의식으로 보았다.
원초아는 전적으로 무의식적이며 이것의 작용은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야 의식화 될 수 있다. 자아는 전의식이라고 부르는 영역으로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도 의식화 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무의식적이다. 초자아는 자아를 비판하기 때문에 자아 위에 있다. 역시 부분적으로 무의식적이다.

(1) 원초아 (id)
이 원초아는 정신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 기본적인 생물학적 반사 및 충동을 포함하고 있다. 원초아는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이는 긴장감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원초아적 사고를 일차적 사고과정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성교 중에는 긴장이 높아지다가 마지막 방출 때 쾌를 느낀다. 즉. 원초아는 모든 흥분을 제거하고 조용한 상태로 평화스런 수면상태로 되돌아 가려고 애쓴다.
(2) 자아(ego)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에 따른다. 따라서 이성과 분별을 요구한다. 이러한 합리적 사고를 이차적 사고좌정이라고 한다. 현실적이고 합당한 방법으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도를 모색하고 계획한다.
프로이드는 원초아와 자아의 관계를 말과 기수의 관계롤 비유하면서 ‘말은 운동력을 제공하는 반면. 기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 강력한 동물의 운동을 인도해 나가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3) 초자아 (super ego)
초자아는 양심으로 불리는데 위험스런 충동이나 환상으로부터 자신을 억제하기 위하여 부모의 기준을 투사한다. 즉 부모와 주위사람들로부터 물려받은 사회가치와 도덕이 내면화 된 상태이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오이디푸스적 산물이라고 한다. 따라서 초자아는 우리에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려주고 그러한 요구를 어겼을 때 죄의식을 갖게 함으로써 벌을 주기 때문에 처벌적이고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것이다. 초자아는 원초아의 본능을 억누르게 하고 현실적 자아에게 죄의식이나 부끄러움을 줌으로써 본능과 자아 사이에 생기는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3. 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은 출생으로부터 다섯 살까지의 경험을 중요시한다. 이기간동안 영유아는 여러단계의 심리성적 단계를 거치게 되며 발달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qs화에 EK라 구분된다. 그는 성적 발달에 대한 진행이 입, 항문, 성기 등의 순으로 성감대가 바뀌어 간다고 하였으며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등으로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다. 이시기를 성격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보았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아동들이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EK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 현상을 일으켜서 착상을 단계로 발달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한다고 하였다.

❶ 구순기 (oral stage : 0-1세)
구순기를 접유기라고 하여 이시기에는 리비도가 구순이나 혀 등의 입을 중심으로 한 부분에 있으며 욕구의 충족은 젖을 빠는 것이다. 이시기에 형성되는 성격을 구순기 성격이라고 하였다.
구순기 성격이란 접유를 매개로 어머니와 일체감에 의해 발생하는 애정의 교환과 관련되어 있다. 만약 어머니의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추구하는 쾌감을 얻지 못한다거나 광잉충족을 얻게 되면 성장과정에서 성격적 결함이 나타난다.
이를테면 애정욕구의 불만으로부터 발생하는 의존적 성격이나 과잉적 애정관계로부터 일어나는 낙천적 성격을 들 수 있다. 그 예로 발달과정에서 흡연. 과음. 과식. 타인 험담하기 등을 일삼는 미성숙한 성격이 나타난다.

❷ 항문기(anal stage : 2-3세)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 - 학습 ․ 발달 중심 접근 / 문선모 지음 / 양서원 / 2004

2.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 강승희 외 7명 / 서현사 / 2004

3. 교육심리학 - 수업을 위한 심리학적 원리오 적용 / 강영하 외 3명 옮김 /
아카데미크레스 /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