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

 1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
 2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2
 3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3
 4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4
 5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5
 6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6
 7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7
 8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8
 9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9
 10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0
 11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1
 12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2
 13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3
 14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4
 15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 특수효과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영화와 특수효과


Ⅱ. 본 론
1. 특수효과
(1) 특수효과란?
(2) 특수효과의 종류

2. CG 기법
(1) 왜 CG를 사용하는가
(2) CG 기법 소개
(3) CG 발달 과정사



Ⅲ. 결 론
-CG 기법과 영화의 미래

본문내용
Ⅰ. 서 론

- 영화와 특수효과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꽃으로 불리는 CG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이용해 만들어내는 모든 영상과 이미지들을 말한다. CG는 특수 분장, 미니어처 등과 함께 특수효과(SFX)의 한 분야에 속하지만, 지금은 점차 그 비중이 커져서 거의 VFX와 동의어처럼 쓰이고 있다. 영화에서 CG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는 다양한 장면을 담아내고 있으며,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모든 일들을 실현시킴으로써 영화 소재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영화 산업은 종합 예술로서 다양한 콘텐츠가 융합하여 만들어진다. CG 효과라고 불리는 영화의 표현 방법은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속도로 발전되어 왔다. 현재 그동안 특수 효과의 한 부분이었던 CG작업은 영화의 제작과정과 특수효과의 사용에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CG를 특수효과의 한 부분으로 간주해 버리기가 모호해진 상황이다. 본문에서는 그 동안 제작되었던 영화의 장면을 토대로 특수효과의 개념과 종류, CG작업의 개념과 종류를 다루고, CG작업이 영화의 발달에 주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Ⅱ. 본 론

1. 특수 효과(SFX)

(1) 특수 효과란?

특수 효과란 정상적으로 촬영해서 얻을 수 없는 영상들을 얻는 방법을 통칭하는 단어이다. 특수 시각효과는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었고, 영상 제작 현실이 작가 등의 상상력 제한으로 이르자 조금씩 필요에 따라 작가의 상상력을 영상에 담아낼 수 있는 방법들을 찾기 시작하였다. 할리우드에서의 특수 시각효과의 역사는 100년 가까이 되며 주로 영화란 매체를 통해서 발전되어 왔다.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기술은 물론 디자인 같은 미술 작업의 비중이 커지고 있고, 이런 기술과 미술이 잘 조화되어야만 관객들이 특수효과를 사실로서 받아들이게 된다. Computer Graphics의 등장은 특수 시각효과분야에 커다란 전환점을 가져다주었다. 영화의 특수 시각효과로서 CG는 무한한 표현 능력 때문에 특수 효과의 한계성을 없앴고 정교한 제작과 수정의 용이성 때문에 다른 특수 효과들을 대체시키고 있다.
(2) 특수 효과의 종류

① 미니어처 촬영

이 기술은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영화 초창기부터 발달해온 특수효과의 대표적인 기법 중 하나다. 영화초창기 데이비드 W. 그리피스의 를 필두로 나 등에서 이미 미니어처를 활용한 촬영이 사용되어져 그 후 이러한 시도와 더불어 다양한 기법들이 추가되면서 잠수함, 항공기, 우주선 등 거대한 물체를 근접 촬영하거나 마을이나 도시의 원경이 필요할 때, 혹은 화산이나 건물의 폭파 장면이 필요할 경우로 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었다. 이 때 사용되는 기법들은 크게 조명이나 안개 효과 등의 '장식적 기법'과 특수 카메라를 이용해 프레임의 속도를 늘리는 '기능적 기법'으로 양분할 수 있다. 우선, 장식적 기법이란 미니어처가 가진 궁극적인 목적 즉, 축소된 모형을 실제의 것으로 인식 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조명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모형의 질감과 입체감을 나타내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일조 하게 된다.
기능적 기법의 주된 목적 또한 장식적 기법과 마찬가지로 실제처럼 보이기 위한 것이다. 기능적 기법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술로써 프레임 수에 제한을 가해 영상에 대한
참고문헌
크라운 출판 / 영화용 CG 이렇게 만든다 - 이원균
에프 원 / 영화와 컴퓨터 그래픽스 - 한동수 저
문지사 / 세계영화영상 기술 발달사 -민병록 저
20% 커뮤니케이션 / 쥐라기 공원보다 재밌는 특수효과의 세계 -함주령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