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

 1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
 2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2
 3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3
 4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4
 5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5
 6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6
 7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7
 8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8
 9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9
 10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0
 11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1
 12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2
 13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3
 14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4
 15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5
 16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6
 17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7
 18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8
 19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19
 20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 식량위기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제 1 장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 식량폭동의 실례
2. 식량위기 지구적 분석의 중요성
3. 현 대처방안에 대한 문제제기

제 2 장 식량위기에 대한 분석

제1절 식량위기 현황분석
1. 곡물부족 상황
- 곡물재고율 동향분석
2. 곡물가격 폭등 상황
- 곡물가격지수 동향분석
3. 식량폭동사태 상황

제2절 식량위기 원인분석
1. 바이오연료
2. 원유가격 상승
3. 환경 이상
4. 인구 증가
5. 식생활 변화
6. 투기자본

제3절 식량위기 현 대처양상분석
1. 곡물수출국의 수출제한조치
2. 식량 민족주의
3. 식량 무기화

제 3 장 식량위기 대처방안제시
1. 현 대처양상비판
2. 기제로써의 발전개념
3. 새로운 대처방안제시

제 4 장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 식량폭동의 실례

2008년 4월초, 카리브 해의 빈국인 아이티의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수만 명의 빈민들이 대통령 궁을 에워싸고 폭동을 일으켰다. 배고픔에 지친 아이티 인들은 거리로 나와 9천 만 명의 유엔군과 충돌했고, 그 과정에서 유엔군 7명이 시민들에 의해 살해되기까지 했다. 인구의 80% 이상이 하루 2달러 이하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아이티에서 한 주 동안에만 주식인 쌀값이 무려 2배나 뛰었던 것이다. 이의 폭동 사태에 대해 아이티 의회는 식량 공급과 생계비 안정을 위한 책임을 다 하지 못했다며 총리의 해임 안을 의결했다. 식량 부족 시위가 반정부 시위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2. 식량위기 지구적 분석의 중요성

이와 같이 아이티라는 나라에서 일어난 식량 폭동 상황은 식량 위기로 인해 나타난 수많은 반응들 중 하나, 식량 위기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수많은 나라들 중 우리에게 사태의 심각성을 깨우쳐 줄 수 있는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다. 즉, 아이티와 같이 식량 위기로 인해 고통 받는 것은 아이티에게만 이라든가, 아이티와 같은 몇몇 소수 국가들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전지구인 것이다. 실례로 식량 위기에 대한 여러 가지 반응들 중 하나인 식량 폭동만 해도 아프리카를 넘어 아시아, 선진국 반열에 있는 유럽국가에서 까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밀가루 가격 상승으로 인한 시위가 있었다.
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식량 위기 사태에 대해 식량 폭동이라는 다소 극단적인 방식으로까지 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식량 위기라는 문제가 인간의 생존과 관련된 근본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 이와 같은 특징 때문에 이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존재하는 국가라면 어느 한 국가라도 결코 그 영향을 피해갈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또한 식량 위기라는 현상은 그 원인과 결과가 한 국가 내에서만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그 범위로 하여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발생한 것이다. 주로 식량 위기의 원인이라고 거론되는 바이오연료, 인구증가, 곡물 감소, 원유가격 상승, 식생활 변화 등은 모두 한 국가 내에서, 한 국가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 라기 보다는 각각 세계의 여러 나라들에서 시작된 문제들이 모여서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로 일어나는 현상들과 그 영향이 미치는 범위 또한 어느 한 국가로 한정지어져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그 범위로 한다. 따라서 식량 위기라는 이슈를 한 국가의 책임이라든가, 한 국가 내의 문제로 바라보는 것은 적절하지 못한 것이다. 우리는 식량 위기가 전 세계적, 전 지구적으로 중요한 현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문제를 바라보며 이의 위기 상황을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이경원. 2004. "쌀사랑 나라사랑-〈3부〉세계의 쌀, 그 위협과 도전- (4) 곡물메이저, 그 들은 누구인가 (하)". 『농민신문』.

윤병선. 2008. "곡물가 급등과 설익은 ‘식량안보론’". 『창비주간논평』.

윤병선. 2008. "세계적 식량 위기의 원인과 식량 주권". 『녹색평론』.

김영호. 2008. "식량무기화에 대비하지 않으면 굴종의 시대가 기다릴 뿐". 『대자보』.

유영선. 2007. "곡물메이저 ‘식량무기화’ 현실로". 『농업인신문』.

오경태. 2007. "식량위기, 어떻게 헤쳐 나갈까". 『월간말』.

김화년. 2008. 『애그플레이션 시대의 식량안보』. 삼성경제연구소.

레스터 브라운. 2002. 『중국을 누가 먹여 살릴 것인가?』. 서울: 도서출판따님.

황진택, 정예모, 장기윤. 1998. "환경관점에서 본 에너지 및 식량 위기의 재조명". 『환경과 생 명』.

래스터 브라운, 할 케인. 1997. 『풀하우스-인구·식량·환경』. 서울: 도서출판따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