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1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
 2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2
 3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3
 4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4
 5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5
 6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6
 7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7
 8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8
 9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9
 10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0
 11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1
 12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2
 13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3
 14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4
 15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5
 16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6
 17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7
 18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8
 19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19
 20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자연의 문제
★관광지 원주민의 태도 변화
★수명 주기에 주는 사회적 영향
★관광과 문화적 활동
★ Tourism and Developing areas
★ Tourism and Heritage
★ THE IMPACT OF HOLIDAY HOMES
★ TOURISM AND CRIME
★ TOURISM AND PROSTITUTION
★ SUMMARY
본문내용
★자연의 문제
1898년에 작가이자 자연주의자인 제랄드 두렐은 그가 사랑하는 그리스 항구도시 코르프의 관계에 대한 글을 썼다.
글 중 [관광은 근대의 흥미로운 사회악이다. 관광은, 사람들을 공격하는데, 못사는 사람들과 유복한 사람 모두를 공격한다. 그 결과로, 그것은 중세 유럽을 통해 살금살금 접근한 페스트와 같은 전염병이 된다. 이제 그 범위는 전 세계가 되었다. 장대하고, 마법같은 유산을 가진 깜짝 놀랄만한 미를 자랑하는, 아마도 지중해 연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인 코르푸에 사는 주민들은 축복 받았다. 그들이 그런 축복을 끝내려는 것은 믿기 어려운 파괴 행위이다]
그보다 2년 전, 여행작가인 잔 모리스는 그녀의 고향인 북 웨일즈의 린 페닌슐라에서 행해진 관광에 대해 느낀점에 대한 강렬함을 글로 썼다.
글 중 [ 오랫동안 나는 가난한 지역에서의 가치있는 자산으로써의 관광을 막으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나는 거대한 카라반 (주거용 트레일러) 공원을 지지했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해안과 땅의 가치를 손상시킨다고 해도 캐러반은 가난한 사람들의 휴일 별장이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더 이상, 무엇인가가 나에게서 깨어졌습니다. 나는 대량 관광의 모든 양상들을 몹시 싫어합니다. 이것은 너무 멀리왔고, 조절할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내 창문에서 보이는 린의 풍경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서계 어디에서도 거대한 사업과 관료주의가 그것을 가능케하고 있습니다. 웨일즈에서 관광을 발달시킨 많은 기업가들은 이지역 주민이 전혀 아닙니다. 그들은 관광을 개발 시키기 위해 온 영국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절대적이라는것을 망각합니다. 그들의 대부분은 그들의 가게를 떼먹거나 함정에 빠뜨릴 정도로 예의가 없습니다 (?) 또한 지역의 발전을 위한 그들의 기부금은 사실상 전무합니다.]

두렐과 모리스의 두글에서 볼 수 있는 불만은, 단지 관광이 경치에 주는 피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생활에 주는 더 교활한 피해들과, 문화와 다른 가치들에 주는 피해까지 포함한다는 것이다. dffafflin은 1986년에 있었던 제 3세계 사람들과 현재 상태에서의 관광에 대한 회의에서 하와이인 대표가 한 말을 인용하였는데 그것은 '우리는 관광객을 원하지 않으며, 당신 또한 원하지 않는다. 또한 우리는 하인과 댄서로써 당신을 감동시키는 것도 원치 않는다 그것은 문화적 매춘이다 순결한 관광객은 없다'는 것이었다. mac naught의 표에서는 관광이 주는 문화적 영향에 대한 부정적 주제들이 총 6개의 문장으로 정의된다. 그것들은,

1.관광객들은 국제적인 이해를 전혀 장려시키지 않는다.
2.환대는 마침내 참을 수 없는 상태로 바뀐다.
3.관광객을 위한 산업 (관광산업)에서의 고용은 종종 비인간적이다.
4.관광객들은 거주자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는 전시효과를 갖는다.
5.관광은 문화의 표현의 자연적 형태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6.관광 사업은 지역의 생활양식에 반대되는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것은 관광 여행이 관광객이 외국 땅의 외국인인 상황에 이 악을 가져온다는 생각도 아니어야 한다. 이 기간의 Ragan이 말햄에 있는 yorkshire 지역의 관광객 유입에 대한 보고서에 의하면 ,
[말햄은 이 계속 자라나는 관광객 수에 대항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늘어난 레저시간과 쉬워진 접근시간은 휴일에 골짜기로의 부터의 벗어남을 인기 있게 만들었다. 비록 거주민들이 이런 상황에 환멸을 느꼈다 할지라도 그들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었으므로 그냥 받아들였다. 언덕들과 보도를 차지한 인파들은 경치에 사용세를 지불하였다. 인도는 파괴되고 마을 돌 벽은 데미지를 입고 초원은 황폐화되었다. 지역민들이 사람들이 시골에 오는 권리를 부정하고 있는 동안에도 그들이 이것을 보호하기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면 마을은 더 이상 사람들이 찾는 장소가 아니게 될 것이다.

왜 이시대의 관광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 많은 즐거움을 제공해 준 것일까. 관광은, 사람들이 마음을 넓히고, 긴장을 푸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이 차지하는 세계에 놀라고, 환경을 넘어선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잠재력을 가진다. 왜 그 시기의 관광은 이런 비판들을 받게 되었을까? 3장에서는 관광객의 공간이 공간적으로나 일시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았다고 기록되어있다. 그 변화는 [영의 공간 변화 모형]에 자세하고 함축적으로 묘사되어있는데, 농업 어업등에 종사하던 지역이 카지노나 해양 관광의 메카로 완벽하게 변화되는 사회의 진보를 알 수 있다. 사회적 변화의 이 과정은 오랫동안 인정되었다. 그리고 여러 저자는 관계된 단계 각각의 다른 사회적 암시를 리조트 수명 주기에 할당한다.
이 장은 Butler의 일에 관계된 변화의 일부를 기술할 것이다. 그러나 그 후, 1980년대 후반에 나타난 관광객과 손님 사이의 관계에 대한 특별한 모형으로 확대할 것이다.

★관광지 원주민의 태도 변화
Butler는 관광 목적지의 발전에 따른 6개의 단계를 규정하였는데, 이것은 마케팅 이론의 제품 수명 주기와 관련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