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

 1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1
 2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2
 3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3
 4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4
 5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5
 6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6
 7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7
 8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은 어떻게 변화해야하는가?
Ⅱ웹2.0 시대 기업전략 변화의 사례
Ⅲ결론-웹2.0 시대의 기업전략변화와 관련한 제언


본문내용
Ⅰ서론-웹2.0시대 기업의 경영전략은 어떻게 변화해야하는가?

확실히 웹 2.0이란 단어가 일상의 단어처럼 나가오고 있다. 최근 문제되고 있는 광우병 파동과 관련하여 언론들은 연일 2.0세대의 도래를 보도하고 있다. 그런 즉 현재 웹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화두는 참여와 공유로 대변되는 웹 2.0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매체의 특성상 단순히 피상적이고 소극적인 수용자에 지위에 머물러있어야 했던 일반 대중들이 스스로 매체의 생산자로서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른바 프로슈머의 개념이 등장한 것 이다. 그리고 그 핵심에는 웹이 존재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유튜브 나 마이스페이스로 대변되는 웹기반의 1인미디어의 등장은 단순히 인터넷 사용자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부분을 넘어서 이제 하나의 시대적 흐름으로 존재하며 더 나아가 경제체계의 구조자체에 전반적인 변화를 몰고 올 태세이다. 실제로 유튜브 의 공동창업자인 스티브 첸의 경우 미국의 경제잡지인 비즈니스 2.0이 선정한 세계 경제계에서 산업화 시기 부와 경제의 상징이었던 공업자본가들을 제치고 가장 중요한 50인에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리고 이러한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기업들로 하여금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시켜준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이러한 웹2.0 시대의 도래가 반드시 기업경영에 있어 긍정적인 부분만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과거 성역에 가까웠던 기업의 지배구조나 정보들이 인터넷 시대에는 보다 폭넓은 일반대중들에게 공개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필연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기업구조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결국 시장에서 자신들의 지위를 상실하게 될 수 밖에 없다. 가령 웹을 기반으로 표출되어지는 수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기업들(시대적인 흐름인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결국 도태되어 질 수 밖에 없을것이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기업전략들을 구축해야 하는것이 숙명이다. 이번 연구에선 우선적으로 인터넷이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서 사회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와 웹 2.0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그리고 나서 각종 기업이나 사회적인 사례들을 분석하고 올바른 어떠한 방향으로 기업들이 기업전략을 변화시켜야 할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


Ⅱ웹2.0 시대 기업전략 변화의 사례

1.웹2.0이란 무엇인가?

논의를 전개하기에 앞서 우선 웹2.0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웹 2.0이란 용어는 'O'Reilly Media'사 에서 2003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이다. 이들은 과거 닷컴 버블붕괴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의 특징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들 기업들과 실패한 타 기업들 사이의 차별성을 웹2.0이라고 부르며 부각시켰다. 이러한 웹2.0은 그후 사용자 참여, 인간중심의 웹, 집단지성, 개방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플렛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통칭하는 것으로 확대 발전되었다. 즉 여기서 알 수 있듯 기존의 단순한 웹사이트의 집합을 의미하는 웹1.0의 개념이 사용자 중심의 참여와 공유에 새로운 개념형태로 자리잡은것이 바로 웹2.0이다. 이러한 웹2.0은 인터넷 특유의 상호작용성을 바탕으로 하여 발전한 개념으로서 기존의 미디어등과는 다른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그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첫 번째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한 태깅(Tagging)을 들 수 있다. 웹상의 자료에 대한 사용자들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이러한 태킹은 이른바 집단지성에 대한 신뢰성에 부여를 의미한다. 과거 특정하고 제한된 전문가 집단에 의해서 유통되어지던 고급정보들이 이제는 비록 전문성이 부족하지만 사용자 상호간의 보완작용 등을 통해 보다 풍부하고 신뢰성 높은 통해 유통되어지고 있다.
두 번째로 이러한 웹2.0상의 웹사이트는 보다 사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로 이른바 프로슈밍 과 관련한 부분이 있다. 프로슈밍이란 생산자와 소비자가 결합되어진 신조어로서 웹의 상호작용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웹의 사용자)들은 이제 과거의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서비스의 생산및 제품의 개발등에 참여할 수 있게되었다. 웹상의 전자상거래속에서 살펴볼 수 있는 소비자들의 후기등이 이러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