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

 1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
 2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2
 3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3
 4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4
 5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5
 6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6
 7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7
 8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8
 9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9
 10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0
 11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1
 12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2
 13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3
 14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4
 15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5
 16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 사례분석
1.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
1) 인천동구청소년수련관
2.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
1) 인천서부교육청
2) 진로엑스포
3.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활지도
1) 인천능허대중학교
4. 외국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생활지도’라고 하면 학교 내에서 ‘학생부’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두발단속, 교복 단속, 학교 폭력·흡연·성문제 등과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활지도란,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자신과 주위의 세계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건전한 적응과 발달, 그리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을 일컫는다. 이러한 생활지도 중 눈에 드러나는 부분은 대개 학교폭력이나 흡연, 성, 중독 등과 같은 영역들이며, 생활지도가 가장 1차적이고 직접적으로 이뤄지는 곳이 학교이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생활지도는 대부분 학교의 선생님들 그 중에서도 특히 학생부 내의 선생님들이 담당하고 있다. 또한 대개의 생활지도 대상은 소위 ‘문제를 일으킨’ 또는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이다. 전체 학생에게, 전 영역에서 모든 선생님들이 행해야 할 생활지도가 이렇게 일부 영역에서,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일부 선생님들이 담당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 교육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학생, 교사, 학부모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이 시대를 살아가는 중고등학생들의 달라진 인식변화와 가치관 변화이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우리 사회가 과거에 비해 풍요로워지고, 청소년의 인권이 신장된 요즘의 청소년들은 과거의 청소년보다 자신을 표현하는데 보다 적극적이며, 많은 활동에 참여한다. 또한, 성인인지 청소년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여러 면에서 성인을 모방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생활지도에 있어서 부정적인 측면을 나타내기도 한다.
둘째, 무너진 교권이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눈에 띌 정도로 교사의 권위가 떨어졌다. 이렇게 된 데에는 사회적 요인도 있지만 학교와 교사집단 내부의 요인도 있다. 교사의 권위가 무너진 탓에 학생들은 더 이상 교사의 말을 따르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 내에서 모든 교사가 학생들을 생활지도 하는데 어려움을 낳게 했다.
셋째, 학부모들의 인식변화이다. 과거의 학부모들은 대부분 ‘선생님’의 말이라면 무조건 옳다고 생각했다. 또한 자녀들이 학교 또는 교사와 문제가 생길 경우,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학교 또는 교사의 입장을 따랐다. 하지만, 요즘의 학부모들 중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상당하다. 교사를 무시하거나 자신의 자녀가 무조건 옳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생활지도 방법에서의 문제, 사회적 변화, 가정 붕괴 등의 요인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생활지도는 더 이상 학교에서만 담당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다. 따라서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각 지역사회가 생활지도를 함께 해야 한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지역사회의 각 단체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나 진로상담 등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생활지도의 본래 의미에서 바라보면, 과거에서부터 줄곧 지역사회가 생활지도에 어떤 식으로든 참여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역사회가 생활지도를 함께 해 온 것은 오늘날 볼 수 있는 새로운 현상이 아닌 것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행해지고 있는 생활지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았다. 하나는 지역사회의 각 단체가 자발적으로 주변의 청소년(취학 청소년과 비취학 청소년 포함)을 대상으로 학습지원, 여가활동지원, 진로상담, 고민상담 등의 생활지도를 하거나, 자체적으로 청소년에게 생활지도를 하다가 학교나 교육청과 연계하는 형식의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이다. 다른 하나는 학교나 교육청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이다.
우리는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와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영역에서 각각 생활지도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되기 위해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사례분석
1.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
1) 동구청소년 수련관
① 학교 연계사업 프로그램
㉠ 리더십 교육, 성격검사, 학교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 학급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 여가프로그램 :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 체험, 주거 개선 DIY, 마술 수업, B-boy

② 학교 연계 사업 진행 방식
㉠ 교사 간담회
- 12월 진행
참고문헌
안문옥(1999). 생활지도 활성화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제도모형. 서울: 西江大 敎育大學院.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