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론] 조직과 기술

 1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1
 2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2
 3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3
 4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4
 5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5
 6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론] 조직과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직과 기술

(1) 조직에서 기술의 의의와 중요성
(2) 조직에서 기술의 연구방법

2. 기술의 유형

(1) 톰슨의 유형
(2) 우드워드의 유형
(3) 페로우의 유형

3. 기술과 조직구조

(1) 기술과 조직구조 변수와의 관계

4. 정보기술과 조직구조

(1) 정보기술과 조직구조
(2) 정보기술과 조직구조의 상호작용

본문내용
(1) 조직에서 기술의 의의와 중요성

기술이 경제, 사회발전에 끼친 영향이 지대하듯 조직과 직무에 끼친 영향도 대단히 크다. 조직에서 갖는 기술의 의의에 대한 견해는 일치하고 있지 않으나 길레스피에(D.F. Gillespie)와 밀러티(D.S. Mileti)는 일반적으로 기술을 ‘조직에서 여러 자원을 투입해서 산출로 전환하는 수단’일 뿐이라고 생각하였고, 포터(L.W. Porter), 로울러(E.E. Lawler)등은 기술이란 반드시 산업이나 생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 및 종류의 조직에도 적용가능한 용어임을 특히 강조하며 모든 조직에 있어 투입물에서 산출물로의 변환활동에 인간이 포함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기술이 조직연구에 중요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 기술은 생산성을 향상시켜 왔고 앞으로도 계속 생산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주된 원천이라는 것이다. 둘째, 많은 한계 자원의 경제적 이용가능성을 높여 적은 비용으로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하였고, 셋째, 리터러(J.A. Litterer)가 ‘만약 기술과 기계설비가 변화한다면 직무환경도 변화한다’고 언급한 것처럼 조직구조를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다. 넷째, 기술은 집단구성, 규모, 상호작용 형태, 인간의 개인적 통제 등에 관해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종업원의 태도와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기술은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조직으로부터 영향력을 받을 수 있다.

(2) 조직에서 기술의 연구방법
1. 분석방법
조직에서 기술의 연구는 기술적인 복잡성과 조직구조에 관한 정보의 수집방법과, 기술과 조직구조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석수준의 사용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 방법에는 객관적 방법과 인지적 방법이 있다.
객관적 방법은 조직구조의 여러 차원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조직도, 직무기술서, 개인 인사기록 카드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문서상의 기록이 종종 낡은 것일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인지적 방법은 표본 집단으로부터 면접이나 질문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하는 방법이다. 어느 경우이든 간에 오차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방법에 의한 연구결과는 다른 방법에 의해 얻어진 결과와 직접 비교될 수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참고문헌
신경영조직론 - 이수도, 정기억(文英社,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