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

 1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1
 2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2
 3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3
 4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4
 5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5
 6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6
 7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7
 8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조사동기
2. 기업설명
3. 상황분석
4. SWOT분석
5. STP전략 수행
6. 4P's전략 수행
7. 결론
본문내용
1.조사동기

국내 스넥업계의 대표주자 오리온. 오리온의 사업분야는 이미 스넥분야를 넘어서 스포츠, 미디어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외식분야의 베니건스, 미디어분야의 OCN, 투니버스, 캐치온, 온게임넷, MTV, 메가박스, 쇼박스, 스포츠분야의 동양 오리온스 농구팀, 스포츠토토, 유통업계의 바이 더 웨이 등 미디어 중심의 사업으로 그 세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이들 중, 국민들 사이에서 가장 오래 사랑받고 여전히 자리잡아온 초코파이의 아성은 타사의 유사품 경쟁에 대해서도 큰 흔들림 없이 오히려 매출증대의 성과를 거두어냈다. 이에, 초코파이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원인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2. 기업설명

#"오리온 그룹" 은 어떤 기업인가?

오리온그룹(회장 : 담철곤)은 2001년 9월 (주)오리온(구 동양제과)을 중심으로 유통, 미디어, 영화, 엔터테인먼트 등 관련 16개사가 동양그룹으로부터 분리하면서 새롭게 출범한 젊은 그룹이다.
그룹의 출발점이자 모태는 동양그룹의 창업주인 서남 이양구 회장이 1956년 설립한 (주)오리온(구 동양제과)이며, 2001년 9월 이전까지 동양그룹에 속해 있다가 토탈 엔터테인먼트회사를 지향하는 (주)오리온이 업종전문화와 사업확대를 위해 동양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하면서 오리온그룹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다.
오리온그룹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존의 제과사업과 함께 유통, 미디어, 영화, 외식 등의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다. 그 결과 90년대 초 2,000~3,000억 원대에 불과하던 외형이 2003년 기준으로 매출 1조 4-5천억원, 자산규모 1조 8천억원에 달하는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성장하게 됐다.
오리온그룹은 향후 제과사업에서의 탄탄한 성장력을 발판으로 외식, 미디어,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사업과 제과 해외사업에 핵심역량을 기울여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를 추구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식품회사는 물론, 국내 최대의 토탈 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주) 오리온

오리온그룹은 (주)오리온, OSI 등 2개의 제과회사를 통해 초코파이를 비롯한 파이류와 껌, 비스킷, 캔디, 스낵류를 청주, 익산, 이천 등지의 5개의 생산공장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
2002년 (주)오리온은 오리온 초코파이와 오뜨, 초코칩쿠키 등 핵심 제품에 대한 매출향상과 자일리톨껌, 고소미, 와클 등 신제품들의 시장 진출 성공, 영업차별화 전략이 성공하면서 5,200여억원의 매출을 올려 사상 최고의 실적을 거두었다. (주)오리온은 또한 청주공장이 94년 11월 가동을 시작한지 8년 만인 2002년 10월 생산 1천억원을 돌파했으며, 비스킷 '고소미'는 출시 이후 바로 히트상품에 선정될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오리온은 경영시스템 부문에서도 각종 선진 시스템들을 조기에 도입 정착시킴으로써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OMP(진열프로그램), BPR(사업재설계), ABC(활동원가회계시스템), HHC(영업과학화), 신인사제도, Core-Brand 전략 등을 통해 IMF의 위기 속에서도 오히려 기회를 선점하는 한 발 앞선 경영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타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왔다.
1987년 오리온과 세계적 종합식품회사인 미국 Pepsico사의 합작으로 설립된 OSI는 창립 9년 만에 1천억 원대의 매출을 돌파하는 등 창립 이후 연평균 22% 이상의 매출성장과 25% 이상의 이익성장을 기록하며, 2,000억 원대의 매출을 바라보는 국내 최정상의 스낵회사이다.
2004년 펩시코사의 지분을 인수하며 새롭게 독립회사로 출발한 OSI는 서구화된 소비자의 기호와 전통스낵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2002년에는 '도리토스'와 '하얀미소' 를 출시했으며, '오징어땅콩' 컵 제품과 같은 포장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생감자 스낵 포카칩은 2002년 8월 발매 12년 만에 월판매 50억 원을 달성하며 생감자스낵부문 판매 1위를 지속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