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

 1  [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1
 2  [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2
 3  [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3
 4  [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무도수련과 인성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위의 결과로 보면 객관적으로 실제 청소년범죄율은 대폭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전체적인 무도침체기에 빠지는 요즘현상과 태권도 학원비변동 폭으로 본 무도인구의 변화를 볼 때 무도수련이 인성교육에 영향을 주었다고는 보기 어렵다고 본다.
하지만 국회도서관에 수록되어 있는 무도수련과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논문들을 조사해보면 대부분의 논문이 무도수련이 인성교육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약간의 오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노문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대부분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설문조사를 통한 결과의 통계치를 통해서 주장을 완성하고 뒷받침하는 근거로서 활용하고 있다. 이 부분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한다. 설문조사는 결국 설문지에 응답하는 대상의 주관적인 견해를 담고 있고 그대상자의 연련이 낮아지고 또한 인성교육이라는 부분에서 가치관확립이 완성된 대상에게서 얻어지는 정보라고 보기 어려우며 스스로에 대한 평가에 객관적인 접근이 어렵다고 생각된다. 이런 결과로 실질적으로 현재 청소년들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요즘 뉴스로 이슈 되었던 문제들로 본다면 사회의 변화와 청소년들의 인식구조 변화에 주목한다면 실질적 문제의 접근이 용의 한다고 본다. 얼마 전 크게 이슈가 되었던 유명인들의 자살사건에서 인터넷을 통한 인심공격 유행하는 자살사이트 이런 문화를 조성한 것은 다름 아닌 청소년들이 라는 것이 라고 생각한다. 현재 청소년들의 문제는 오래된 시점에서 살펴보고 관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새롭게 변화된 문화에 맞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무도는 청소년에게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는 것일까? 조사과정에서 무도수련의 동기 부분에서 80~90년대 무도수련목적이 정신수양과 자기개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데 비해 2000년대 이후에 무도수련 목적에 체력증진과 자기개발로 변화되었다. 현대에 와서 무도수련의 목적이 정신수양을 위한 목적이 아닌 체력상승과 기술의 습득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수련하고자 하는 수련자들의 문제가 아닌 무도의 무도스포츠화에 따라 발생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현재의 무도가 도로써의 의미가 퇴색되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잘못된 변화의 길을 걸어간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본다.
무도는 유술로 내려오던 것을 가노지고로가 교육적 철학사상과 유술을 종합해서 정형화시켜 유도로 변화시켰으며 다른 많은 무술들도 그뒤를 따라 무도로 무술을 무도로 승격시켜 현재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대 에 무도를 스포츠와 시키고 경제적 이윤의 목적으로 사용되면서 그 모양이 많이 변형되었다.
본문내용
무도가 되기 이전 무술은 스승이 제자에게 자신의 칼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고 칼을 쥐는법 칼의 가치 칼의 의미를 가르쳤다면 무도로 발전되면서 칼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과 칼의 위험성 칼을 사용해야하는 시기를 가르쳤다고 생각한다.
武란 결국 힘이라는 것이며 이 힘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인도 하는 것이 道라고 본다.
무도수련이 인성교육에 바른 영향을 주기위해서는 체력의 증진과 기술의 완성도 중요하지만 무도수련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정신수양과 지기완성 더 나아가 이로운 사람의로 거듭나기위함을 잊어선 안된다. 이것은 현재의 무도수련의 지도자들의 인식에서부터 변화되고 동장의 교육도 새롭게 탈바꿈하고 발전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통계청 2007년 청소년통계
2008년 청소년통계
2007년 소비자물가연보
국회도서관
무도수련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미정 용인대 교육 대학원 2007
합기도 수련이 초등학교 아동들의 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오택 명지대 사회교육대 학원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