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의 개념, 바우하우스의 의의,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바우하우스의 11월의 그루페에 관한 분석

 1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의 개념, 바우하우스의 의의,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바우하우스의 11월의 그루페에 관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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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바우하우스의 개념

Ⅲ. 바우하우스의 의의

Ⅳ.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원칙
1. 바우하우스의 목적
2. 바우하우스의 원칙

Ⅴ.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Ⅵ. 바우하우스의 11월의 그루페
1. 월터 그로피우스
2. 미스 판 델 로에
3. 리오넬 파이닝거
4. 게르하르트 마르크스
5. 게오르그 무헤
6. 칸딘스키
7. 모홀리 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우하우스는 바우휘테라는 용어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중세의 장인 집단을 말한다. 바우하우스의 기본 목표는 중세때 각 분야의 장인들이 협동작업을 하여 고딕 양식의 대성당을 지을 수 있듯이 모든 디자인 분야가 협력하여 하나의 총체예술을 달성할 수 있는 현대판 바우휘테를 만드는 것이었다. 바우하우스는 1919년에 개교하여 1933년에 폐교할때까지 평탄하지 않은 대학의 역사를 걸었지만 이 진보적인 대학이 현대 디자인과 디자인교육에 끼친 영향은 너무 방대한 것이었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대학으로서의 설립배경과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로피우스는 학교 설립에 관한 토의 때문에 앙리 반 데 벨데의 추천으로 바이마르 대공에게 호출되었다. 앙리 반 데 벨데는 독일 베르크분트의 합리화와 표준화운동에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디자인의 개성적, 예술적인 특질을 주장하고 표준화는 창의성의 불모라고 반대함으로써 무테지우스를 베르크분트에서 사퇴하게 만든 인물이었다. 앙리 반 데 벨데의 디자인 사상은 더 이상 통용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반드시 이러한 앙리 반 데 벨데의 디자인사상이 그의 사상의 직접적 원인이 되었는지 확실하지 않으나 이 시대의 낭만적이고, 표현주의적인 경향의 미술교육과 크게 다를바 없었던 공예/미술 교육은 변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변화는 산업생산에 있어서 합리화와 표준화는 불가피했던 시대적 요구였다고 볼 수 있다. 1916년 그로피우스는〈상공업을 위한 예술적 직업지도소로서의 교육기관에 대한 제안〉이라는 글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 제목만으로도 산업화 해가는 당시 독일의 사회에서 요청되는 예술가의 역할은 변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인력을 양성할 새로운 교육기관의 필요성을 그 시대가 배태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에서 그로피우스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 바 있다.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정신풍토를 전형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카데미를 형성했던 것이며, 예술가들과 수공예 및 산업과의 관계를 박탈함으로써 아카데미는 예술가들
참고문헌
◈ 권명광․명승수, 근대디자인사-산업혁명에서 바우하우스까지, 미진사, 1983
◈ 명승수, 현대 디자인학의 지평, 디자인하우스, 2001
◈ 이건호, 한 권으로 배우는 디자인 이야기, 유림문화사, 1999
◈ 이순혁 역, 20세기 디자인과 문화, 도서출판 까치, 1995
◈ 프랭크 휘트포드, 바우하우스, 시공사
◈ Walter Gropius, 바우하우스 공방의 신제품, 과학기술출판사
◈ Wrigler.H, 김윤수, 바우하우스, 미진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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