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

 1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1
 2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2
 3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3
 4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4
 5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5
 6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6
 7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육사, 한국교육] 한국교육사 요점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2.제2장 삼국시대의 교육

3.제3장 고려시대의 교육

4.제4장 조선시대의 교육

5.제5장 근대교육

6.제6장 현대교육
본문내용
제3장 고려시대의 교육

-사상적 조류: 고려사회 전반을 지배한 정신적 사상계는 불교가 민간사상을 지배하고 있었 고 유교는 교육사상의 핵심으로 나타나 있었다. 안향에 의해 전래된 주자학 은 고려말 유교 발흥의 기운을 타서 새로운 정치철학, 교육철학으로 등장하 였으나, 고려말기가 너무 짧아 다음의 조선사회 전체를 통해서 본격적인 발 전이 있었다.

* 고려시대의 관학

국자감-당의 국자감제도를 따름, 고려의 초고학부로서 인재양성과 관리등용에 대비하는 교 육기구이다. 일종의 종합대학으로 6학으로 조직, 편성됨 국자학, 태학, 사문학은 모 두경학을 전공하고 율학, 서학, 산학은 잡학으로서 모두 해당 기술학을 익혔다. 6학 으로 나누어 신분에 따라 교육하였고 잡학은 서민의 자제도 입학이 허가되었다. 국 자감유학과의 필수교과는 논어와 효경이다.

학당
-개경에 세운 중등교육기관 향교와 같은 것인데 향교와 달리 문묘가 없이 학생을 강학하는 교육기능만 있었다는 것이다


향교(향학)지방학교
-국자감의 축소(문묘의 제를 두고 있는 곳이어서)교육수준은 동서학당과 같은 중등수준이다. 문묘이외에 명륜당이 있는데 이것은 학생들에게 학을 강의 하는 곳이다.

고려시대의 사학
-십이(공)도:12개의 사립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으로 국가가 감독을 함, 고려의 문교와 유 학교육에 지대한 공적을 남겼다.

서당
-일반민중의 교육기관으로 사립초등교육기관이다,(고구려 경당에서 기원)향선생이 있었고 부락민들의 비교적 자치적인 운영이었다.

* 고려의 과거제도와 교육

-과거의 시초: 신라의 독서삼품과, 고려4대 광종 때 후주인으로 귀화한 쌍기의 건의로 실 시, 목적은 유능한 인재의 등용에 있었고 고려과거제도의 최대의 결함은 무 과가 없었다는 것이다. 시험자격은 양민이면 누구에게나 부여되었고 천민층 은 제외되고 승려는 승과에만 응시가 가능.
고려의 학교교육은 교육본연의 목적인 전인으로서의 인격형성에 있는 것이 아니고 과거에 급제하는데 있었다. 과거제도=국가의 교육목표의 일치를 뜻함

-고려의 교육사상가
최충: 십이도의 선구자로 해동공자라 칭함, 문헌공도를 설립하였고 교육의 본질을 성인의 도로 삼았다.
안향: 주자학의 터전을 닦은 학조이다. 지행사상, 섬학전(일종의 교육금고로 장학기금임)제 도에 의한 국학의 부흥강조
이색: 문무겸비인을 강조 과거제에 무과를 둘 것을 강조
정몽주: 철학의 기초를 주자학에 두었으며, 교육이념은 치지궁행이며 인간상은 충군신의인 임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