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자, 지휘, 지휘법, 합창지도, 지휘과정] 지휘자의 합창 지도, 지휘자의 지휘법, 지휘자의 지휘과정, 지휘자를 위한 조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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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휘자, 지휘, 지휘법, 합창지도, 지휘과정] 지휘자의 합창 지도, 지휘자의 지휘법, 지휘자의 지휘과정, 지휘자를 위한 조언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지휘자의 합창 지도
1. 조직
2. 자세
1) 마음자세
2) 선자세
3. 호흡
1) 복식 호흡법
2) 비강호흡과 구강호흡의 비교
4. 발성
1) 성대의 사용관리
2) 좋은 소리란
3) 공명의 초점
4) 소리의 길
5) 두성발성의 훈련
5. 선곡 및 악곡해석
1) 선곡
2) 악곡해석
6. 여러 가지 방법

Ⅲ. 지휘자의 지휘법
1. 4박자 젓기
2. 3박자 젓기
3. 2박자 젓기
4. 1박자 젓기

Ⅳ. 지휘자의 지휘과정
1. Beating의 기술
2. 지휘자의 자세
3. 지휘봉의 사용
4. 연주시작의 준비
5. 기본적인 Beating
1) 가장 센 첫째 박자
2) 두 번째 센 박자
3) 비팅 하나하나
6. 악센트의 표시법
1) 음을 늘이는 악센트
2) 음을 세게하는 악센트
3) 스타카토의 지휘

Ⅴ. 지휘자를 위한 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휘는 19세기에 와서야 독립적인 전문 음악행위가 되었다. (이전에는 단원을 대표한 질제적 리더였던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 연주자, 또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악장이 지휘를 겸했음). 15세기 바티칸의 시스틴 성가대는 연습할 때 대표자 (오르간 또는 하프시코드 연주자)가 둘둘말은 종이나 기다란 막대를 소리 내어 두드림으로써 연주자들이 박자를 소리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관습은 계속하다가 박자를 짚는 소리가 음악감상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함에 따라 사라지게 되었다. 바흐와 헨델 시절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중엽까지)에 와서 리더는 주문에 따라 작곡을 하는 일 뿐 아니라 지휘의 역할도 같이 맡았고, 이때 지휘는 대게 특별히 마련된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 연주석에서 했다.
한편 파리 오페라단에서 지휘는 악장이 맡아, 대개수석 바이올린 연주자석에서 연주와 지휘에 따르는 여러 가지 복잡한 일들을 수행했다. 그렇지만 당시까지ꡐ지휘자ꡑ는 주로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그쳐, 가장 중요한 일은 다른 연주 단원들과 함께 연주하는 것이었고 단원들을 이끄는 일은 부차적인 것이었다.
19세기에는 지휘자 겸 작곡가라는 새로운 음악가 유형이 나타났다. 카를 마리아 폰 베버나 엑토르 베를리오즈, 펠릭스 멘델스죤, 리하르트 바그너 등의 지휘자 겸 작곡가들은 연주를 엄격히 통제했을 뿐 아니라 작품에 독특한 해석의 관점을 세움으로써 개성과 감수성을 중시했던 19세기 음악의 전형적 특징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지휘자는 커다란 영향력으로 인해 당시 인기없던 작곡가와 그 작품을 성공적으로 부각시키는데 기여하
참고문헌
음악동아, 음악동아, 동아일보사, 1987
신동헌, 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 서울미디어, 1994
최훈차, 합창지휘법, 호산나음악사
홍정표, 합창지휘, 호산나음악사, 2000
H․M․Miller, Introduction to Music 음악감상을 위하여, 태림,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