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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원효(원효대사)의 사상
    1. 일심사상
    2. 화쟁사상
    3. 무애사상

    Ⅲ. 원효(원효대사)의 일심사상
    1. 일심사상의 본질
    2. 일심사상의 논리적 구조
    3. 일심사상의 종교적 의의

    Ⅳ. 원효(원효대사)의 불교학 습득과정

    Ⅴ. 원효(원효대사)의 비전
    1. 대표적 저술 몇 가지에 담긴 그의 생각
    2. 연기의 사회적 실천 : 욕망의 절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 불지촌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인데 당은 속어로 털이라는 뜻이며 따라서 서당은 `새털`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그의 어머니가 그를 임신하고 달이 찼을 때 집 근처의 밤나무 밑을 지나다가 갑자기 해산하게 되어 창황중에 남편의 털옷을 그 밤나무에 걸고 그 밑에 자리를 마련하여 아기를 낳은 데서 얻어진 이름이다. 에서는 그의 나이 10여 세에 벌써 출가하여 스승을 따라 학업을 배웠다고 한다. 그는 남달리 영리하여 나중에 불법의 오의를 깨달음에 있어서는 특정한 스승에 의존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의 학문범위는 불교학 전반에 걸쳐서 뿐만 아니라 나 등 유가서와 도가서에도 상당히 밝았음이 그의 저술에 나타나는 인용문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고려 대각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의 강하에서 과 등을 배웠다고 하며, 에는 원효가 반고사에 있을 때 영취산 혁목암의 낭지가 그로 하여금 과 을 쓰게 하였으므로 원효는 그 글을 지어 낭지에게 전달하면서 그 글 끝에 '서곡사미계수례 동악상덕고암전이라 하여 자신을 사미라 낮추고 상대방인 낭지를 상덕으로 높이고 있다. 이로 보아 원효가 낭지에게 사사하였거나 단순히 학덕 높은 노화상으로 존경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또 의 석혜공전에는 원효가 혜공에게 문학한 사실이 보이고 있다. 즉, 당대의 신승 혜공이 그 만년 항사사에 있을 때 원효가 제경 소를 찬술하면서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에는 언제나 혜공에게 가서 질의하였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성철(2004), 원효와 의상의 통합 사상, 울산 : 울산대학교출판부
    ◉ 박태원(1983), 원효의 사상 : 화쟁사상을 중심으로, 서울 : 전망사
    ◉ 신라 원효연구(1979), 이리 : 원광대학교 출판국
    ◉ 양은용(1967), 원효사상, 세계관, 서울: 원음각
    ◉ 이기영(1996), 원효의 생애와 사상, 서울: 국학자료원
    ◉ 이기영(2003), 원효의 판비량론 기초 연구, 서울 : 지식산업사
    ◉ 화영선(1984), 원효의 대승사상에 관한 연구, 서울, 민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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