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주의음악은 1750년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전고전 양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겠지만 성숙된 고전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
음악이 이처럼 대중화되었어도 교회와 궁정의 후원 없이는 아직도 자립은 힘든 상태였다. 교회는 여전히 음악의 중요한 후원자로 남아서 연주와 창작활동을 도왔고, 궁정과 귀족의 후원은 계속됐으나 음악가들의 독립적 활동에 대한 후원은 거의 없었다.
Ⅱ. 고전주의음악의 정의
이러한 시대상황
고전주의가 완성을 보기 전까지, 18세기 중엽의 음악은 바로크에서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위한 과도기적 단계를 밟게 된다. 이것이 없이 바로 바로크에서 고전주의로 연결되는 역사적 필연성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바로크에서 고전주의에로의 이행에서 그만큼 비약적인 예술관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Ⅰ. 개요
바로크 양식의 말기에는 새로운 음악의 조류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물결로 계몽주의적 사상을 배경으로 한 시민계급의 해방과 때를 같이하여 이른바 새로운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그 기반을 다지고 있었다. 그리고 보헤미아, 음악가들의 각지에의 진출, 바겐자일을 둘러싼 초기의
고전주의라는 말은 그들의 음악에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전주의는 몇 십 년 후에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음악이 계속되고 있던 19세기 초기에 다른 분야에서는 이미 낭만주의 경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