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무사도정신과 화랑도정신이 각각 사회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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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무사도정신과 화랑도정신이 각각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무사와 화랑의 기원
2. 무사와 화랑의 구성
3. 무사도와 화랑도의 정신
4. 무사와 화랑의 대표적인 인물과 생애
5. 무사와 화랑의 쇠퇴
6. 무사도정신과 화랑도정신이 각각 사회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사회의 과학 기술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전통과 옛 사상이다.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은 비단 역사에 인식 뿐 아니라 역사 속에서 우리가 배워야할 사상과 기계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계승할 것인가에 문제를 두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현실은 옛 조상의 슬기로운 지혜와 도덕과는 동떨어진 이기주의와 물질주의 개인주의로 팽배해져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도 마찬가지이다.
매몰 정하고 삭막한 현대 사회 속에서 우리는 과거를 돌이켜 봄으로 해서 다시금 우리의 민족성과 국민성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맞추어 다른 나라의 문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배워야 할 점이 있다면 경계심 없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우리문화에 적용시켜야 할 것이다.
지금도 이러한 문화연구는 수 없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중 오늘날의 일본에 정신적인 영향을 준 무사도와 한국 애국심에 기계를 심어준 화랑도에 대해 비교 분석하려고 한다.
Ⅱ본론
1.무사와 화랑의 기원
◈무사
일본에서 무사라는 집단이 하나의 사회 계급으로서 나타나게 된 것은 헤이안 시대였다. 당시는 귀족들의 권력싸움으로 인해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상태였으며, 그런 분위기는 지방의 호족세력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지방의 호족들은 신변의 위협과 함께 권력유지에 있어 불안을 느껴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했다 이러한 과정 중에 무사라는 계층이 생겨나게 되었다. 당시의 무사 계급은 천황이나 귀족에 예속된 무관의 신분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어느 곳에도 예속되어 있지 않은 독립된 존재였으며, 그들의 신분은 조상 대대로 세습되어 무사들 간에도 결속력을 다져야 했다
이러한 과정 중에 생겨난 무사들의 집단을 무사단이라 했다. 가족 중심적 성격이 강했던 이들은 점차 세력을 키워 지방 토착세력으로 변모해 간다. 이들의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조정의 세력에 불만을 품고 소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들은 다시 다른 무사집단에 의해 안정되었다. 이런 일들이 되풀이되자 무사들이 조정에 율령과 귀족들을 장악하게 되고 급기야 는 실제적인 권력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1192년 가마쿠라에 막부가 만들어지면서 무사들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화랑
화랑은 삼국사기에 나타난 원화에서 기원한다. 원화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일편의 제도였다. 이는 여러 사람을 떼 지어 놀게 한 후 그들의 행실을 관찰하여 그중 여성 두 명을 가려 뽑는 등용제도였다 처음 뽑힌 이가 남모와 준정 이었다. 이 두 사람을 따르는 무리가 300명이나 되었다. 하지만 얼마 뒤에 이
참고문헌
『화랑도와 삼국통일』 / 리선국
『무사도란 무엇인가』 /니토베 이나조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손대준
『일본문화와 그 마음』/ 이상업
「무사도와 화랑도의 정신비교」/허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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