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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의 이해

Ⅲ.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의 영향

Ⅳ.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과 대중음악

Ⅴ.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 대중화의 새로운 방향

Ⅵ.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파」 또는 「고전주의(Classicism)」라는 말이 파생돼 나오게 된 ꡐ클래식(classic)ꡑ이란 말에는 ꡐ고전적ꡑ이라는 일반적인 뜻과 함께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ꡐ퍼퓰러(popular)ꡑ와 서로 보완적 관계가 있는 폭넓은 어떤 영역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이 두 가지 의미는 형식적인 견고함과 음악 내용의 깊이를 갖춘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의 미적 양식 감각을 지니고 있다. 또한 유럽 음악에 있어서의 「고전파」음악으로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 1756-91)나 하이든(Franz Joseph Haydn ; 1732-1809) 시대의 것을 가리키는 것은 그것들이 ꡐ고전적ꡑ이라는 점에서 유럽 음악 역사의 절정을 나타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Ⅱ.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의 이해

교향곡과 같은 작품들은 우선 길이나 너무 길고 초보자가 듣기에는 형식면에서 복잡한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고전음악에는 대중음악과는 달리 구체적으로 들어야 할 내용이 있다고 하는 데, 이는 고전음악이 단순히 어떤 아름다운 음향의 덩어리가 아니라 시대마다 다른 음악적 논리와 질서로 짜여진 하나의 유기체적 조직을 이루고 있다는 말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전음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음악적 자료로 사용하는 소리들이 어떤 법칙 아래 어떻게 엮어져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각 시대마다 음악가들이 여러 가지 음의 현상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음악적 이상이 있다고 한다. 이 같은 미학적 이념은 음악 외적, 내적 요인들과 결합하여 하나의 양식으로 표출되는데, 구체적으로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음악의 자료인 소리를 어떤 질서 안에서 다루어 내는 방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음악 양식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이
참고문헌
김정환(1995), 클래식은 내 친구 1권, 서울 : 웅진닷컴
데이비드 렌돌프(1998), 음악이 보인다 클래식이 들린다, 마루 출판사
이성삼(1985), 클래식 명곡 대사전, 세광음악 출판사
이대우 역(1995), 클래식 명곡 명반 길라잡이, 삼호출판사
정미영(2003), 문학의 영혼 음악의 영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조선우 외, 교양인을 위한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Reinhard G.Pauly 작, 김혜선 역(2000), MUSIC IN THE CLASSIC PERIOD,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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