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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의 특성과 의미
    1. 일본 대중문화의 특성
    2. 일본 대중문화의 의미

    Ⅲ.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의 현황
    1. 가요
    2. 애니메이션
    3. 비디오

    Ⅳ.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과 애니메이션산업

    Ⅴ.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과 게임산업

    Ⅵ.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에 대한 한일 업계의 의견
    1. 국내 업계 의견
    2. 일본 업계의견

    Ⅶ.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에 대한 비판
    1. 정부의 독단적 추진
    2. 속도의 문제점
    3. 근거의 자의성
    4. 국내 문화산업의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 및 정의는 국내․외 학자의 관점 및 정의에 따라 각각 차이가 있다. Herbert Gans는 그의 책 「Popular Culture &High Culture」에서 대중문화의 개념으로 Mass Culture 보다Popular Culture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대중문화의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 즉, Mass Culture 는 경멸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개성이 없다고, 저질적이며, 부정적 이미지를 주며 문화적으로 세련되지 못한 다수가 수용하는 문화를 뜻한다고 하였다. 반면에 Dwight MacDonald는 대중문화는 Popular Culture보다는 Mass Culture라는 표현이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대중문화란 대량생산되고 대량소비되며, 대중이 즐기는 상품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와같이 대중문화를 Mass Culture로 보는 경우, 대중문화는 산업사회에 들어 대중이 출현하고 이들을 위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현상이 일어나면서 양산된 문화라 할 수 있다. 따라서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복제되고, 양산되는 문화라고도 할 수 있다. Edward Shills는 대중문화에 있어서의 문화를 우수문화, 범속문화, 저속문화로 삼분하였다. 그에 따르면 우수문화란 정제된 문화라고도 하며, 주제를 진지하게 다루려는 것으로 문제에 대한 집중성, 예리한 통찰력, 지각의 긴밀성, 풍부한 표현 등의 진지함이 있다. 예를 들면, 시, 소설, 철학, 과학, 조각, 희곡, 작곡과 연주, 극작과 공연, 역사적 정치적․경제적 분석, 기타 예술인들의 작품이 여기에 속한다.
    범속문화는 우수문화에 적용되었던 평가를 적용하지 못하여 우수문화에 비해 비창조적이며 재생산적이다. 분야별로 보면, 우수문화와 큰 차이는 없으나 뮤직컬, 코메디 같은 우수문화에는 없는 새로운 분야의 내용물들이 출현한다.
    참고문헌
    강현두 / 대중문화이론, 민음사, p14,1996
    강대인 역 / 문화 제국주의, 나남, 1994
    김무곤 / 한국과 일본의 상호인식의 제문제, 21세기의 한·미·일관계 심포지엄 논문집, 부산대학교, 1994
    김휴종·신현암 /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효과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8
    문쓰루미 슌스케, 김문환 역 / 전후 일본의 대중문화 : 1945-1980, 소화, 1996
    장인성 /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자기해방, 일본 대중문화 담론의 성격과 개방의 방향"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발표회논문집, 프레스센터
    한국방송개발원 / 방송 동향과 분석,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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