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

 1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1
 2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2
 3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3
 4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4
 5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5
 6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6
 7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7
 8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8
 9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건축사, 근대예술론] [서양건축사] 근대의 예술론(합리론, 경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근대는 어떤 시대인가
데카르트와 고전주의적 예술론
Leibnitz 의 미소표상과 단자론
바움가르텐 (Baumgarten)의 Aesthetica
합리론의 예술론/ 경험론의 예술론
취미론
Hutchson
본문내용
근대의 시대인식은 이전 시대와의 단절로 특징 지워진다. 프랑스 혁명을 전후로 하여 무엇보다도 정치의 영역에서 근대가 지니는 이전 시대와의 단절의식이 가장 명확하고 직접적인 형태로 등장한다. 이전 시대의 권력이 신으로부터 물려받은 성스러운 것으로 침해되거나 부정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졌었다면, 근대 이후의 '권력은 오로지 인간으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간주된다. 권력이 정당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의해 부과된 특정한 조건들이나 사람들 사이에 만들어진 특정한 협정들에 따라 성립되고 행사되어야만 한다. 이것이 위배되었을 경우 권력은 사람의 힘에 의해 다시 이 조건과 협정에 맞도록 조정되어야 했던 것이다.' 정당한 정치적 권위가 자연이나 신의 질서에서가 아니라 개인들의 의지로부터 나온다는 근대적 정치 이론들은 정치적 영역에서 '자연이나 신적 질서'를 '개인들 곧, 주관성'으로 대체시켰다. 국가권력이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들의 자발적 계약에 의해 발생하였다고 보는 '사회 계약론' 등의 등장 (홉스, 몽테스키외, 로크 등)은 이러한 근대적 사고방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배후에는 특정한 주체에 대한 관념이 전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