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

 1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1
 2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2
 3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3
 4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4
 5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5
 6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6
 7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사] 국어사 시험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어사연구의 의의와 대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역사비교언어학적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3. 국어사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논하라.

4. 국어사의 시대구분문제에 대하여 논하라.

5. 국어 계통 연구의 3가지 단계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음운변화의 요인은 다음의 세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다. 먼저 1) 조음적 요인은 '조음의 편리성'때문에 발생한다. 이것은 '최소노력의 원리'라고도 한다. 이러한 예로는, [구개음화] 길>질, [유성화] 유성음 + k + 유성음일때, k는 유성음으로 되는것. [비음화]등이 있다. 즉, 모든 동화현상이 이에 해당한다.
2) 사회적 요인은 두 언어가 접촉했을 때 발생한다. 이때 접촉성격과 정도에 따라 음운, 문법, 어휘 체계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 예로 외래어의 유입으로 인한 국어어두의 'ㄹ'실현 현상을 들수 있다.(라디오, 라켓 등) 소수 지배언어가 다수의 피지배 언어를 접했을때 변화가 발생하는데, 상층기층설 또는 하층기층설러 나뉜다. 기층설은 중기국어시작 문제를 으로 잡는데 고구려측 개성말은 거의 거론이 안되고 신라어가 상층언어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3) 심리적 요인(내적 요인)은 기술언어학에서는 거의 거론이 안되었다. 이는 생성음운론 시대에 중요시되기 시작하였다. 언어 자체가 내포한 '구조적 불안정성 또는 불오나전성 또는 불균형성'때문에 음운변화가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즉, 언어의 습득은 모방인데, 이때 불완전한 모방 때문에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불안전한 언어습득의 이유에는 네 가지가 있다.
1) 구조상의 불균형- 언어체계는 균형체계를 최대목표로 하는데 구멍을 메우려는 방향으로 변화가 진해된다. 예를 들어, 국어에는 '명사 + -하다' 형의 동사가 있는데 '증거하다, 역사하다'란 동사가 같은 형태로 쓰이게 되었다.
또한 음운적 측면의 불균형을 바로 잡으려는 변화가 있다. 불어에서는 a, x 즉 전설모음에서만 비음화가 이루어지데 savoy방언에서는 [e]도 비음화가 이루어진다. 이것은 a> , >a, e> 의 변화로 이루어진 것이다. A.Martinet(1952)는 [언어변화의 정리]에서 이러한 반응의 시작은 빈자리를 메우기위해서 생긴 것으로 이것을 'drag chain'이라고 하였다.
2) 이형태의 최소화 - 이형태가 많으면 언어수행 및 습득이 어려우지므로 이것을 최소화시키려는 것이 심리적 본능이다. 변형범위를 축소시켜 단일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그중 하나로 활용형의 통일성을 들수 있는데 이것은 어휘의 잉여성을 제거시키고 일반적인 형태만이 도출되어지도록 변한다. 그 예로 영어의 'child의 복수형이 원래는 children이지만 일반적인 복수형태인 childs도 쓰인다는 것을 들수 있다.
3) 음성적 투명성 - 음윤규칙의 적용여부를 표면형을 보고 알수 있을 때를 투명성이라 하고 그렇지 않을 때를 불투명하다고 한다. 불투명의 원인은 규칙적용이 사라지거나 변하였을 때 잘알수 없다.
4) 의미대립의 유지 - 의사소통의 원할을 위해서 신장, 이상적 모습을 이루려고 할 때 생긴다. 만약, A>B로 변했는데 B가 다른 것에 존재한다면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국어의 구개음화는 잔디, 느티남, 어디 등에는 이루어지지 않는데 그 이유는 구개음화는 선별적으로 의미대립에 의해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즉, 언어변화의 요인은 보상적, 배타적, 견제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하고 싶은 말
시험문제와 문제분석을 함께 넣은 A+ 시험자료입니다. 참고해서 공부하시기에 좋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