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

 1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1
 2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2
 3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3
 4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4
 5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5
 6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6
 7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7
 8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8
 9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9
 10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10
 11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학] 근대 일본 천황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역사학적 접근
(2) 언어학적 접근
(3) 국제정치학적 접근
(4) 사회, 문화, 예술 분야적 접근
6.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영국에 여왕이 있다면 일본에는 천황(天皇「てんのう」)이 있다. 일본 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은 천황이라는 존재는 과연 무엇인가?
천황(天皇)이란 원래는 중국에서 쓰던 말로, 도교에서 우주지배자를 천황대제라 하였는데 일본이 7세기 초에 중국 수나라에 사신을 보낼 때 황제라는 말에 대등한 말로서 도교의 천황대제 앞글자 두자를 따서 천황이라는 말을 생각해냈다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전의 천황은 국가의 원수로서 절대적인 통치권(정치 대권)과 통수권(군사 대권)을 한 몸에 장악하고 행사하였으나, 전후 점령군(미국)에 의해 모든 권력은 몰수 되고 현재의 헌법에서는 "일본국 및 일본국민 통합의 상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른 바 “상징천황”으로 격하된 것이다. 그러나 상징천황제라고는 하나 여타 군주제 국가와는 달리 현대 사회 각 분야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2차 세계대전 후 히틀러나 무솔리니의 비극적 종말과 달리 초특급 전범 히로히토가 역사의 단죄를 받지 않고 ‘천황’으로서 지위를 누릴 수 있었던 사회였으며, 그의 사후에도 아들 아키히토 천황을 비롯한 황실에 대해 여전히 맹목적으로 열광하며 소위 ‘기쿠 터부 천황을 비판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일본의 문화. 천황과 황실의 문장(紋章)인 국화의 이름을 따 ‘기쿠(菊) 터부(Taboo)’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천황에 대한 부정론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려는 일종의 사회적 압력이다.
’ 때문에 천황가에 대한 어떠한 비판도 허용되지 않고 침묵이 강요되었다. 전후, 일본은 경제적으로 세계최고의 반열에 올라선 나라임에도 정신적으로는 전전과 다름없는 것이다. 맥아더 치하에서 천황은 을 통해 자신이 신이 아님을 선포했으나 일본인들의 내면에서는 여전히 그들의 ‘아라히토카미(현인신)’으로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본의 천황제를 미약하게나마 학제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로 역사학적 관점으로 천황의 탄생과 지위의 변천을 살펴볼 것이다. 1대 진무 천황에서 125대 아키히토 천황에 이르기까지 천황의 기원과 일본이라는 국가 내에서 천황이 어떠한 존재였는지 시간적 흐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가리야 데쓰 『일본인과 천황』 (길찾기,2007) p.42
고토 야스시 『천황의 나라 일본』 (예문서원,2006) p.173-181
타키 코지, 『천황의 초상』 (소명출판,2007) p.208
서현섭, 『일본인과 천황』 (고려원,1997) p.190
아마 도시마로, 『천황제국가 비판』 (제이엔씨,2007)
사이카와 마코토, 『천황을 알면 일본이 보인다』 (다락원2001)
스즈키 마사유키, 『근대 일본의 천황제』 (이산,1998)
http://www.google.co.kr 이미지검색 (2008. 11. 15)
http://blog.naver.com/jw6109/70026420153 (2008년 11월 15일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