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

 1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
 2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2
 3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3
 4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4
 5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5
 6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6
 7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7
 8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8
 9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9
 10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0
 11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1
 12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2
 13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3
 14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4
 15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5
 16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6
 17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7
 18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8
 19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19
 20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미디어 환경의 변화

Ⅱ. IPTV란?

Ⅲ. IPTV 해외 동향

Ⅳ. 국내 IPTV 역사 및 현황

Ⅴ. 현 상황분석에 따른 IPTV 발전 전략

Ⅵ. 결론

Ⅶ. 참고 문헌 및 참고 기사 자료

본문내용
I. 미디어 환경의 변화

오늘날 미디어 환경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의 흐름 속에 놓여 있는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미디어 환경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 변화는 여러 가지 차원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한번에 미디어 환경 전체를 살펴보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현재의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크게 기술적 측면, 산업적 측면, 법적 ․ 제도적 측면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이해해보고자 한다.

1. 기술적 변화
기술적 변화의 핵심은 디지털화(Digitalization)이다. 이는 정보의 제작, 전송, 압축, 복원 등이 모두 디지털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아날로그는 메시지가 그 모습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전송과정이나 복사과정 등에서 잡음이 낄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이는 결국 정보의 왜곡으로 이어져 원본과는 다른 정보가 전달되게 된다. 하지만 디지털은 메시지를 0과 1이라는 숫자로 변환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잡음이 낄 여지가 거의 없으며 이는 복사본이 원본과 동일하다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통합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을 지니는데, 영상 · 음성 ·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하나의 미디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정보의 압축 · 전송 · 복원 등의 정보처리 방법이 통합되어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아날로그보다 훨씬 뛰어나다. 그리고 뛰어난 압축 기술은 주파수 가용 범위를 확장시키고 정보의 용량을 줄일 수 있어 고품질의 다채널 환경을 가능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기존 아날로그와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은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양방향 송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 환경 하의 수용자는 과거의 수동적이었던 경향에서 벗어나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이용자로서 거듭나게 된다.

2. 산업적 변화
산업적 변화의 측면은 융합(Convergence)이라는 단어로 설명이 가능한데, 이 융합을 네트워크(망), 서비스, 사업자 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네트워크, 즉 망이 융합되어 방송과 통신망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따라서 하나의 망을 통해 방송과 통신 등 여러 서비스가 가능한데 IPTV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서비스 부분의 융합은 한 사업자가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TPS(방송+통신+데이터 서비스), QPS(방송+통신+데이터 서비스+이동 통신)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융합 서비스는 통합 고지서가 가능하여 이용자의 편리가 증진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IPTV나 케이블 TV의 지역 SO 등이 그 예이다.
마지막으로 사업자 부분의 융합은 수직 · 수평 통합을 통하여 이종 간 또는 동종 간의 사업자가 합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여 그 산업의 시장을 전체적으로 키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KT가 통신과 이동 통신(KTF), 위성 방송(SKY Life의 1대 주주) 그리고 IPTV 사업을 모두 하고 있으며, SKT도 이동 통신, DMB(TU미디어), IPTV 등 여러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3. 법적 · 제도적 변화
위의 기술적 · 산업적 변화는 그 자체만으로는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며, 그러한 변화가 펼쳐질 수 있는 법적 · 제도적 토대가 마련되어야만 영향력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기술적 · 산업적 변화와 발맞추어 그 토대라 할 수 있는 법적 · 제도적 부분도 변화하고 있는데 탈규제 또는 규제 완화가 그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산업적 측면이 강조된 것으로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송법과 통신법의 통합이나 기관의 통합, 그리고 진입 장벽이 무너지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또한 세계적 추세에 따른 외국 자본에 대한 미디어 부분 진입도 허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탈규제 현상은 1995년 WTO 체제의 출범이후 가속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양자간의 FTA 협상을 통하여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위와 같이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은 모든 미디어들을 하나의 시장 안에서 경쟁하게 만든다. 따라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경쟁 미디어가 구현하는 서비스는 물론 구현하지 못하는 서비스까지도 구현해야하며, 이러한 경쟁을 이겨내야지만 시장에서 살아남는 미디어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무한 경쟁 체제라는 현실적 토대 위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인 IPTV가 어떠한 서비스와 전략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을지 논의해보겠다.

II. IPTV란?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이다.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IPTV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 수상기와 셋톱박스, 인터넷 회선만 연결되어 있으면 된다. 곧, 텔레비전에 셋톱박스(set top box)나 전용 모뎀을 덧붙이고 텔레비전을 켜듯이 전원만 넣으면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리모콘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인터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