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교화의 개념
사회교화는 기독교의 社會宣敎, 社會神學 등과 같은 입장에서 교리를 해석하고 교화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며 또한 民衆佛敎, 民衆神學과도 같은 성격을 지닌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불교 사상은 타종교의 사상에 비하여 社會性이 월등하고 竝進的이며 包括的인 특성을
원불교 신앙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恩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사람들은 恩을 일원상 진리 그 자체를 나와 연관시켰을 때 그 관계의 본질을 규정한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그래서 일원상 진리의 구체적 표현체들인 우주 만유들, 그것들과 중심적 개체로서의
통합에 저해가 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종교 간의 갈등은 오히려 지연과 혈연으로 인한 갈등을 더한층 가속화시키는 구실을 해왔다.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종교 다원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원불교는 다른 어느 종교보다 많은 활동을 기울여 왔다.
원불교는 1916년 4월 28일 소태산 박중빈이라는 사람이 진리를 깨달아 창립한 종교로서 그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표어를 내세워, 당시의 혼란한 시국 속에서 민족의혼을 일깨우고 땅에 떨어진 인륜정신을 바로세우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원불교는 국내에 430여개의 교당이 있고 해외
Ⅰ. 서론
일본 혹은 일본문화와 관련된 사항은 적지 않다. 문제는 원불교 문화는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있다고 본다. 환언하면, 일본적인 영향을 수수했느냐 아니냐에 핵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대만이나 일본에서 제작한 좌종을 왜색이 짙기 때문에 사용할 것이냐 말 것이냐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