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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원불교 송정산의 생애

    Ⅲ. 원불교 송정산의 제가수도기

    Ⅳ. 원불교 송정산의 역사의식

    Ⅴ. 원불교 송정산의 민족관

    Ⅵ. 원불교 송정산의 교육관

    Ⅶ. 원불교 송정산의 세계주의

    Ⅷ. 원불교 송정산의 수양연구요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송정산은 유년기 청년기, 즉 인격 형성에서 가장 중요하고 감수성이 강하고 학력이 왕성한 시기이니 사상 형성에서 빼어놓을 수 없는 시기이다.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서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사람과 관계 하였는가를 조사함은 중요하다. 먼저 시대적인 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과거의 전통 사상을 알아야한다. 정산의 태어난 조선의 전통적 사상은 신라 시대의 유, 불, 선의 사상을 바탕으로 기초를 잡았다. 고려 시대에는 불교를 더욱 숭상하고, 근세에 이르러 이씨 조선은 특히 유교를 국교로 삼고 기타의 학문을 탄압하였음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다. 그러므로 거시적으로 우리문화, 즉 사상의 발전을 살펴볼 때 이 셋 사상이 깊이 뿌리박혀 있고 때로는 한 사상이 다른 사상에 비하여 중요시 되는 때가 상기한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하여 엿볼 수 있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송정산의 생애

    정산 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찰하기에 앞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정산종사를 아는 이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사󰡕와 송정산의 󰡔법어󰡕, 󰡔원불교사전󰡕 등을 중심으로 약술코자 한다.
    정산종사는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박중빈(1891-1943) 대종사의 뒤를 이어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최초의 종법사가 된 분이다.
    그의 호적명은 도군, 원불교 법명은 규, 휘는 추, 법호는 정산이며 1900년 8월,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동에서 출생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두(2000), 세계화와 송정산의 삼동윤리, 범한철학회
    ○ 김귀성(2011), 정산의 교육철학,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문화연구원
    ○ 김영훈(2010), 정산종사의 화합정신 : 삼동윤리를 중심으로,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박상권(1998), 송정산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종교사학회
    ○ 박상권(1999), 원불교 교법이 지향하는 종교의 중심기능에 대한 연구, 한국원불교학회
    ○ 안관수(1998), 송정산의 삼동윤리와 대안교육,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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