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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태권도의 의의
1. 태권도의 정신적 의의
2. 태권도의 육체적 의의
3. 태권도의 사회적 의의

Ⅲ. 태권도의 특징과 본질

Ⅳ. 태권도의 역사
1. 고대의 태권도
2. 중세의 태권도
3. 근세의 태권도
4. 현대의 태권도

Ⅴ. 태권도 도복과 띠
1. 태권도 도복 색채와 의미
2. 태권도 띠의 색채

Ⅵ. 태권도의 기본 동작
1. 주먹
2. 막기

Ⅶ. 태권도의 기술
1. 품새
2. 겨루기
3. 격파
4. 호신술

Ⅷ. 태권도의 효과

Ⅸ. 태권도의 전문용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물론 모든 생물체가 자기보존과 종족보존의 본능을 지니고 있으므로 투기의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그 때를 같이 한다. 인류의 존재와 함께 인간은 투쟁본능을 소유한 채로 태어난다. 즉, 원시인들의 생활이 모두 생존을 위한 본능적인 충동에서 출발된 것으로 매일 매일의 생활을 위하여 손발을 이용하고 동물의 동작 등을 흉내내는 야수적 속성과 관련한 신체의 활동이 곧 태권도의 발생을 낳게 한 것이라 하겠다. 태권도의 가장 오래된 실증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그려진 풍속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고구려가 도읍으로 정했던 국내성과 환도성이 위치했던 지금의 중국 땅인 뚱빼이 통화성 지안현 퉁꼬우 지방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 중 하나인 무용총 현실의 천장 지송부에 두 사나이가 서로 마주서서 겨루는 그림이 있고 또 삼실총(뚱꼬우 지방에서 발굴된 고분)의 삼실 동벽과 서벽에 품새의 자세가 그려져 있다.
백제에는 태껸 즉, 태권도가 행해졌다는 기록이나 유적을 볼 수 없으나 “제왕운기”에 의하면 백제의 무술로 수벽타의 오묘한 기술을 묘사한 시구가 전해지고 있다.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정립시대로 들어가 서로 분쟁이 심하게 되자, 자연히 무예진흥을 서두르게 되었고, 특히 진흥왕(24대 , 534-576년) 때 편제를 개편하여 범국가적인 청소년 수양단체가 되었던 화랑들의 무예수업을 빼놓을 수 없다. 신라의 무예는 화랑도의 수련기술을 대표적으로 꼽는다, 그들은 학문을 닦는 한편, 신체를 단련하는 무술의 하나로써 수박을 행하였다. 고구려, 신라 때 어느 정도 틀을 갖춘 태껸이 더욱 체계화된 것은 고려시대에 이르러서이다. 고려사에서는 태권도를 수박 또는 수박희라고 기록하였으며 무인들의 사회에서 주로 돋보였던 고려시대의 수박희와는 달리 조선왕조에 와서부터는 일반화되어 대중들의 수련과 겨루기 등 일반 백성들의 생활영역까지 크게 파고들었다. 이 때에는 이미 수박희가 무예의 영역에서 벗어나 순전한 스포츠적인 내용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식·이범영, 우리 태권도의 역사, 상아기획
김용옥, 태권도 철학의 구성원리, 통나무
김대식, 세계로 뻗는 국기 태권도 교본, 서울: 나남출판사, 1985
김영선, 태권도가 지닌 스포츠적 성격에 관한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명, 태권도의 정신세계
이창후, 태권도 현대사와 새로운 논쟁들
황병모, 태권도의 관심도에 관한 연구 중·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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