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1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
 2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2
 3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3
 4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4
 5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5
 6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6
 7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7
 8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8
 9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9
 10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0
 11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1
 12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2
 13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3
 14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4
 15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 배경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4. 행동동주의 이론의 학습과 원리
5. 행동주의이론의 한계점
Ⅱ.파블로프
1. 생애
2. 조건 반사설
Ⅲ. 왓슨
1. 왓슨의 행동주의
2. 왓슨의 학습이론
3. 왓슨 행동주의의 한계
Ⅳ. 손다이크
1. 학습의 법칙
2. 종속의 법칙(하위법칙)
3. 결합설의 교육적 시사점
Ⅴ. 스키너
1.스키너의 생애
2.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실험
4. 행동주의이론에서 설명하는 성격의 발달
Ⅵ. 반두라
1.Albert Bandura
2.인지적 사회학습이론
3.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Ⅰ.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 배경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은 로크의 백지설 (tabula rasa)의 개념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파블로프(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 왓슨(Watson)에 의해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후에 손다이크(Thorndike), 구띠르(Guthrie), 훌(Hull), 스키너(Skinner) 등에 의하여 발전을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은 발달을 외부환경에 의해 행동 및 심리적 특성들이 형성되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즉,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환경(nurture)이라고 생각한다. 파블로프(Pavolv), 왓슨(Watson),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 등의 행동주의자들은 가시적 행동에서 객관적 관찰과 수량적 측정을 이용한 과학적 접근이 가능한 것만, 즉 우리들이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연구의 중점을 두고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이러한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년~1940년대의 유기체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 한다. 무엇인가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선천적 능력의 차이가 개인차를 만든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고,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이념을 기초로 건립된 미국 사회의 열띤 성원을 받으며, 학습 자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그리고 성역할 정체성 등 수많은 현상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접근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으며 환경의 영향을 중요시하여 학습자는 환경에서 오는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을 학습함으로써 발달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며 이는 외적 조건과 경험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즉, 유기체가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을 학습하여 발달한다고 주장함으로써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적 가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인간의 행동은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엄밀한 과학적 입장에서 탐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명백하게 드러나는 행동만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둘째, 환경이 인간의 행동에 일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행동의 변화로 정의되는 학습도 환경이 개체에 작용한 결과로써 이루어진다.
셋째,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 즉 학습경험을 체계적으로 조 직하여 제공하면 어떠한 행동도 학습이 가능하다.

이러한 행동주의의적 관점에서 볼 때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조건과 자극을 주어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여 줄 수 있다. 그러한 조건과 자극은 행동주의적 경향에 비추어 볼 때에는 외적인 성향이 강해서 교육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에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여질 수도 있다. 그러나 다양한 많은 교육적 상황에서 적합한 시기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학생들의 내외적 동기유발을 효율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에 이용될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학습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1. 인간 발달이란 주로 학습의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2. 인간의 해동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자극과 유아 행동으로부터 나오는 결과라고 이해 하고 이에 따르는 규칙을 이요하면 통제될 수 있다고 본다.
3. 발달과 관련된 변화는 양적인 것이며, 연속적인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복잡한 행동이라 도 단순화시키고 분리 가능한 것이라고 본다.
4. 인간을 탐구함에 있어 과학의 개념을 엄격하게 따른다.
5. 결정론적이고 분명한 연구 방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형식적이고 구조화되고 교훈적 인 훈련방법으로 인간의 행동을 통제한다.

4. 행동동주의 이론의 학습과 원리
1) 학습 : 학습이란 학습자에게 어떠한 자극이나 환경을 마련해주어 그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변화의 과정을 말한다. 즉, 자극과 반응(s-r)의 연합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자는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일 뿐이다. 그리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주로 시행착오에 의한 것이고 학습은 강화에 의한 S-R의 연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내적 동기란 필요치 않다.
자극 + 반응 (S+R)
↓ ⤷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 내용
⇒ 자극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함


2) 원리 :

참고문헌
정옥분 지음,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