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

 1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
 2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2
 3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3
 4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4
 5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5
 6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6
 7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7
 8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8
 9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9
 10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0
 11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1
 12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2
 13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3
 14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4
 15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5
 16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6
 17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7
 18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8
 19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19
 20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 대학교 학생들의 음주문화와 실태에 관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Ⅱ. 문헌 연구
1. 술의 개념
2. 우리나라 음주 문화의 특징
3. 음주 후 행동의 종류
4. 대학생 음주의 현황 및 문화
5. 대학생 음주 행동의 특성
6. 대학생의 음주 동기
7. 대학생의 음주에 대한 여러 관점 들
8. 대학생 음주의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
9. 대학생 음주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
Ⅲ.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자료수집
4. 자료 분석 방법
5. 개념화
Ⅳ. 본 론
1. 학년별, 성별, 주거형태별 대학생의 음주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2. 학년별, 성별, 주거형태별 대학생의 음주 형태의 차이점에 관한 연구
3. 대학생의 음주 후 경험한 문제에 관한 연구
4. 대학 내 음주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5. 대학생의 술에 대한 태도 연구
Ⅴ. 결 론
Ⅵ. 참고 문헌
Ⅶ.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역사적으로 알코올은 우리에게 즐거움과 휴식, 그리고 주흥을 위한 중요한 원천으로 되어왔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 술자리는 사회적 구조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대학생들의 음주 문화는 그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가운데 9명은 술을 마시고 있고, 대학생들의 평균 주량은 소주 반병에서 1병 가량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주 1병에서 1병 반가지 마신다는 학생이 21%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응답자 가운데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학생은 불과 9%에 그쳤다. 또한 2000년도에 실시되었던 대학생들의 음주빈도조사에 따르면 약 92.2%의 대학생들이 한 달 동안 음주의 경험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일주일에 2~3회 이상 술을 마신 경험이 있는 학생이 32.1%나 되었다.
이와 같이 대학생들의 문화에서 술은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술이 대학생들에게 큰 비중으로 차지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가장 큰 요인으로 대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의 범위는 자신이 능동적이 되지 않는 한 매우 협소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개인적인 취미는 모두 다 다르겠지만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의 친목을 위해서조차 가장 좋은 매개체가 술이라는 인식, 술을 같이 많이 마신 사이는 오래 유지된다는 인식은 특별한 이유 없이 안일하게 술자리를 만들고, 술자리의 일상화를 유도한다. 특히나 지방에서 대학생이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하지 않고, 술자리가 가장 접하기 쉽기 때문에 그것을 유일한 향유라고 생각하고 어떤 목표 없이 대학생활을 즐기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술은 사람을 취하게 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특성상, 서로의 마음을 여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도 대학생들의 술 소비가 높은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대학 내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성인 중 대다수가 술자리에서 대화를 나누고 술과 함께 사회생활을 한다. 대학생들의 술 문화도 이런 사회생활에서 볼 수 있는 술 문화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학생들의 술 문화는 일반 사회에서나 성인들의 술 문화와 비교할 수 없는, 대학이라는 틀 안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음주 문화를 보이고 있다. 모든 문화가 변화하듯, 사회 내 술 문화도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음주 문화 또한 그들만의 틀 안에서 점차 변화된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학 내 음주 문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대학 내 음주 문화는 어떤 식으로 변화해 오고 있으며, 음주 문화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계명 대학교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주 문화 및 실태와 관련하여 음주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학년별 성별간의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어떤 유형의 집단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대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음주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2) 성별 및 학년별 음주 형태의 차이점에 관한 연구
3) 음주 후 경험한 문제에 관한 연구
4) 대학 내 음주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5) 대학생들의 술에 대한 태도 연구
Ⅱ. 문헌 연구

1. 술의 개념
술의 사전적 의미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음료를 통틀어 이르는 말(동아 새국어사전 제 4판, 2004)로 일반적으로 알코올 성분이 1% 이상인 음료”로 정의한다. 알코올은 화학적으로 메틸알코올(methyl alcohol)과 에틸알코올(ethyl alcohol)로 구분하며 메틸알코올은 인체에 유해하여 공업용으로 사용하며 무색의 가연성액체인 에틸알코올(C2H5OH)이 식용으로서 술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에틸알코올은 1g당 7Kcal의 열량을 포함하고 있으나 영양분이 없는 식품이며 수면, 마취 효과를 내는 중독성, 습관성 약물로서 중추신경계 억제제로 뇌의 기능을 둔화시킨다. 술은 알코올 이외에도 당분 흰자질, 무기질 등이 포함되어 있고 위,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되어 90%가 정맥을 통하여 간에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된다.(http://net-inco.kr/powhaki/).

2. 우리나라 음주 문화의 특징
우리 나라 음주문화의 특징은 박재환(2004)에 의하면 권위주의적이고 의례 지향적이며 집단적이다. 이러한 특징들이 청소년 사회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존재하면서 다양한 차원의 음주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 의존을 가장 쉽게 관찰 할 수 있는 곳은 청소년집단 특히 대학생 집단인데 이들의 경우에는, 동료로부터의 사회적 인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동료들의 사회적 기대가 있을 경우 이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알코올 대한 소화능력을 고려치 않고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음주규범은 얼마 만큼의 량을 어떻게 마셔야 한다는 것을 규제하며, 이러한 규제는 음주상황에 따라 상이하지만 음주가 집단수준에서 이루어질 때는 참여한 성원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종의 표준기준량이 만들어지게 된다. 대학생 음주에 있어서 사회적 관계에 의한 음주행위가 보편화되는 이유는 사회적 관계나 압력이 마치 알코올이 무해한 것처럼 오해하도록 만드는데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친구들은 폭음가로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음주는 사회적으로 적절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료집단은 대학생들의 음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 논문 및 학술지

건강길라잡이 (2001). 대학생 음주와 건강생활. 보건사회연구원.
김서영 (2004) 대학생의 음주효과기대와 폭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우 (1998) 대학생 음주실태와 알코올 문제 예방 프로그램: 청소년과 대학생을 위한 알 코올 문제예방프로그램
박용섭 (1993) 고등학생이 경험한 스트레스 생활사건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공주대 석사학위논문
박종순 (2000). 대학생 문제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윤혜미 (2000) 대학생 음주행동과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충북대학교 교육 생활연구소 생활과학연구센터 제3호 p1-15
이원재 (2001) 대학생의 음주양태. 보건과 사회과학 제10집 p79-95
장승옥 (1997) 대학생들의 음주행동과 음주규범. 한국사회복지학 제 31권 p423-440
장승옥 (2001) 대학생 음주행위와 문제음주 인지도 추이. 1996-2000.
청소년학연구 제8권 2호 p259-278
제갈정 (2001) 한국인의 음주실태와 정책대안. 한국음주문화센터.
창간1주년 기념심포지엄 자료집
조성기 외, (2001) 대학생의 음주실태 연구보고서 2001-3. 한국음주문화센터
조 희 (1999) 한국 대학생의 음주행동 예측모형 구축.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성현 외, (2001) 청소년 음주 관련요인 분석. 대한보건협회학술지 제27권 제2회
p130-1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