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조선중기 여성상에 따른 현대적 여성의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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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 조선중기 여성상에 따른 현대적 여성의 지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2. 조선 중기 유교 윤리에 나타난 여성관
1)이념상의 여성의 존재

3.조선중기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
1)혼인제도 로 본 여성의 지위
2)이혼과 재혼
3)호칭으로 본 여성의 지위

4.조선시대 윤리교육에서 본 여성
1)덕행 2)언어 3)시부모 모시는 도리
4)자녀 교육

5.전통적 관점의 현대적 의미
(1) 기본적 의미

*비판적 의미
1)역할에 있어서의 의미
2)부부에 있어서의 의미
3)부모간에 있어서의 의미

*긍정적 의미
1)자녀에 교육적 의미
2)노인에 대한 도리


본문내용

과거 전통사회에서부터 현재의 배경에 까지 도달하는 데에는 수많은 분야의 변화와 개혁을 거듭 하면서 문화 내지는 삷의 변혁을 통해 현재에 이르게 되었지만 그중에서도 유일하게 여성의 지위에 관하여는 아직도 전통적 관점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전통적 의미의 여성에 대한 지위를 현대에서도 지니고 있다고 할수 있다.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여성이라는 지위는 모호해 지고 더더욱이 커지는 여성의 지위에 관하여 더 이상 전통적인 관점을 통해서 볼수없는 실정이라고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지금에 그것은 과거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 사회의 여성의 지위를 무시하고는 설명 할 수는 없다. 전통적 관점을 통해 제조명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과거 조선건국이후 성리학이 등장함으로써 여성을 한 집안의 전유물과 남편과 자식들에 그늘에 가려 늘 희생을 감소하며 어려종류의 차별 정책이 실시되었다. 또한 17세기에 유교 문화가 정착이 되면서 여성의 지위 또한 변화 하였다고 할수있는데 경제적인 측면에선 이전과 거의 다를것이 없지만 문화적 측면에서의 변화. 따라서 유교의 생활화가 여성의 삷은 크게 바뀌었다고 할수 있겠다. 또한 우리들의 실생활에서 쉬이 쓰이는 속담,또는 격언으로써 여성을 비하하는 언어까지도 존재는 하지만 어릴적부터 그렇게 여겨져 왔고 또 그렇게 생각하기에 마땅히 당연한 일들로만 이루어져 온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시대가 변해감에따라 사회의 구조과 문화또한 변화 하듯이 여성의 지위의 변화 또한 불가피 한것이라 생각한다. 전체적인 구조의 변혁이 아니라 부분의 변형으로써 존재 되어야 함이다. 이처럼 현 세대에 있어서 점차 확대 되어져 가고 중요해 지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해서 그 근본이 되는 변혁의 중점에 있었던 조선 중기 그리고 유교 문화에 따른 지위의 변화와 그사이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더나아가 현시대의 여성의 지위에 관하여 재조명 하고자 한다.

2. 조선 중기 유교 윤리에 나타난 여성관
1)이념상의 여성의 존재
유교적 가치관이 확립되기 시작한 조선중기 시대에는 여성은 시집가기 전에는 한 아버지의 딸로서 존재 하는 것이며. 출가 후에는 한 남자의 아내로서 그 존재의 가치가 있었을 뿐이다.

3.조선중기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
1)혼인제도 로 본 여성의 지위
혼인은 반드시 중매를 요 하였고 혼인 결정은 결혼 당사자가 하는것이 아니라 쌍방의 가장의 의사에 따라야 했다. 가부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으로써 의식은 부모나 장자에
의하여 이루어 져야 했다. 즉 혼인 이라는 것은 이성의 결합 이라기 보다는 두 가문의 결합을 통해 가문을 높이거나 상승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2)이혼과 재혼
일부 일처제는 한 남자가 동시에 두여자와 혼인 관계를 갖는다는 것만을 금지 한다는 것이지 재혼을 금지 한다는 것은 아니다. 반면에 여자의 경우에는 엄격하여 조선시대에 와서는 과부가 되었을때 평생을 수절 해야 했다. 여성의 행복 추구권은 이정되지 않았고 한남자만 바라보며 살아야 했으며 남편이 사망한 후에도 평생을 수절해야 했다.

3)호칭으로 본 여성의 지위
조선의 여자는 호적상에 이름은 없고. 다만 양반일 경우에 아무개의 처라고 적힐 뿐이 었다. 여자에게는 본디 이름은 없었으며 대게 부인은 그 지아비에 따르므로 비록 이름이 있을 지라도 사람들은 그 부가의 호에 따라 불렀다. 즉 아무댁, 아무처, 하고 부르는 오늘날의 그것과 관련이 있다. 출가한 여자에 대하여 부르는 호칭은 따로 없고 “여보” 라고 하니 그뜻은 "여기를 보오" 라고 하는 이름이 아닌 뜻이다.

4.조선시대 윤리교육에서 본 여성
1)덕행
여성의 성품에 대하여 본래 천성은 착하지만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등 여러 면에서 불완전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으며 항상 주위에서 잡아서 고쳐 주어야 하는 존재이며 억압을 하고 가둬서 기르더라도 그 천성을 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2)언어
우리 조상들은 올바른 언어생활에 대해서 강조 해왔는데 “말이 보배”“말한마디로 천냥빛 갚는다” 등이 있고, 또한 여성 교훈서 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웃사람 앞에서 아는체 말며 지아비 에게 말참견 하는 것도 안된다고 명시한다” 즉 인격체 로서가 아니라 일반적 물상의 대상이 됨이다.
3)시부모 모시는 도리
“자식은 어릴때부터 가르 치고, 며느리는 데려 올때부터 가르쳐라” 라고 하며 며느리를 들일때의 유의점을 들고 있다. 시부모의 단점을 보고도 모른체 하며 먹기 싫은 음식이라도 시
참고문헌
김열규 /민음사 1995
이배용 /청년사 1999
변원림 /일원사 1995
박용욱 /여성학 논집 제1판
김옥렬 /여성학 논집 제12판
김종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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