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완벽정리

 1  유산균 완벽정리-1
 2  유산균 완벽정리-2
 3  유산균 완벽정리-3
 4  유산균 완벽정리-4
 5  유산균 완벽정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산균 완벽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산균의 정의
2. 유산균 섭취의 필요성
3. 유산균의 역할
4. 유산균의 이용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유산균의 정의
- 오래전부터 인간의 생활에 깊게 관여해 온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은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유익한 미생물의 한 종류로서 발효 과정 중에 포도당 또는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말 그대로 유산(젖산, lactic acid)과 같은 유기산을 생성하는 세균으로 정의한다.
- 유산균이란 당류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다량(50%이상)의 유산을 생성하면서 사람이나 동물의 장내에서 해로운 물질인 인돌, 스카톨, 페놀, 아민, 암모니아 등을 생성하지 않고, 부패를 방지하는 등 사람(동물)에게 유익한 장내 세균을 총칭하여 유산균이라 한다.
- 유산균발효에 의해 생성되는 젖산에 의해서 병원균과 유해세균의 생육이 저지되는 성질을 유제품(요구르트, 치즈 등), 김치류, 양조식품(청주, 된장, 간장 등)등의 식품제조에 이용한다.
- 포유류의 장내에 서식하여 잡균에 의한 이상발효를 방지하여 정장제로 이용되는 중요한 세균이다. 그람 양성균이며, 통성 혐기성 또는 혐기성이다. 운동성은 없고 대부분이 카탈라아제 음성이고, 생육에는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여러 펩티드 등을 요구한다.
- 유산균은 생육조건에 따라서 산소의 존재유무에 관계없이 성장할 수 있는 통성 혐기성균과 산소가 없어야만 잘 자라는 편성 혐기성으로 구별하기도 한다. 유산균은 또한 포도당을 발효하여 거의 유산만을 만드는 것을 Homo발효성 유산균이라 하며, 유산균 외에 초산, 에틸알콜, 탄산가스 등을 생성하는 것을 Hetero발효성 유산균이라 한다.
- 유산균이란 포도당과 같은 당류를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대사시켜 젖산 (Lactic Acid, 유산)을 생성하는 세균을 말하는데 1858년 프랑스의 미생물학자인 루이 파스퇴르에 의하여 그 실체가 밝혀졌고 러시아의 면역학자 일리야 메치니코프가 1908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 이후 말년에 "발효유에 의한 불로장생설"을 제창하고 불가리아 민족의 장수 원인이 유산균 발효유에 있음을 주장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연구는 시작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응용미생물학. (주)민음사
- 미생물생리학. 아카데미서적
- 유산균 연구회 (http://bik.kribb.re.kr)
- http://www.yakult.co.kr/main/yland_01_4.htm
하고 싶은 말
(A+) 유산균 완벽정리에 관한 글입니다.
유산균의 정의 및 종류, 필요성 등 유산균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한 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