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

 1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1
 2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2
 3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3
 4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4
 5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5
 6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6
 7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7
 8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8
 9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 인사] IMF 발발사태에 대한 원인 및 사례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서 론
● 연구목적
● 본 론
1) IMF 발발사태 원인
2) IMF 발발사태 대체방안
3) IMF 극복한 기업 사례
4) 현재의 한국 경제
● 결 론
1) 요약
2) 시사점(의견 피력)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 론

1997년 11월 23일 우리나라에 IMF 사태가 발생했다. IMF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줄줄이 도산하고 구조조정에 들어가 실업자가 늘어나고 경제상황이 악화되었다. 금융사장이 붕괴하고 환율이 오르면서 서민들의 삶도 힘들어 졌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국민이 힘을 모아 금모으기 운동 등 다양하게 IMF 극복활동을 하면서 빠른 시간에 IMF를 극복하게 되었다. 그리고 도산하는 기업과는 반대로 전략과 결단력으로 IMF를 극복하고 건실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기업들도 있다. 따라서 IMF의 원인은 무엇이며 대체방안과 극복한 기업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연구목적

IMF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체방안과 극복한 기업사례 등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 본 론

1) IMF 발발사태의 원인
97년1월 한보그룹의 부도사태가 그 시작점이었다. 한보그룹의 부도는 우리나라경제에 큰 부담을 주었을 뿐 아니라 한국경제의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이후 삼미그룹과 쌍방울,해태 등의 대기업이 연쇄적으로 부도를 내며 한국경제에 큰 타격을 입히게 됐다. 대기업의 부도로 인해 부채를 이들과 거래하였던 은행들이 떠안으며 금융권 부실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러던 와중 97년7월 기아그룹이 부도 위기에 몰리며 한국경제는 치명타를 입게 됐다. 국내에서 이런 일들이 있을 쯤 태국 발 외환위기가 동남아시아 전역을 휩쓸고 있었다. 대기업의 연쇄부도는 한국경제에 대한 외국인투자자들의 한국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부정적으로 바뀌게 하였다. 특히 기아사태를 두고 노사정의 첨예한 대립은 기아문제해결을 지연시키게 하였고 한국경제의 신뢰도는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어쨌든 대기업의 부도와 금융기관의 부실문제는 한국에서 외국투자자들이 외화를 회수해 해외로 나가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하였다. 외적으로 동남아시아가 외환위기에 시달리고 있을 때 한국은 이들의 위기가 우리나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정부 측은 자신을 하며 수수방관 하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홍콩증시가 폭락을 하는 일이 발생을 하게 된다. 동남아시아 위기가 홍콩에 상륙을 한 것이었다. 사실 홍콩의 위기는 우리에게는 충격이었다. 상대적으로 기초여건이 튼튼한 금융 강국 홍콩이 동남아시아의 위기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우리도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홍콩증시폭락으로 서구의 투자자들은 아시아경제에 의구심을 표하기 시작하였고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S&P, 무디스 등은 아시아의 신용등급을 일제히 하향조정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외국인들은 아시아에서 특히 내적으로 큰 위기를 겪고 있던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자금을 회수해 해외로 빠져나가기 시작하였다. 이시기는 우리나라의 외채상환만기일과 겹치는 시기였다. 외채를 갚아야 하는 데 갚을 달러가 없는 어려움에 쳐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바닥을 치기 시작하였고 환율은 폭등하고 증시는 폭락하였으며 수많은 기업들이 연쇄적으로 도산을 하는 등 경제전반에 걸쳐 총체적인 위기에 시달리게 되었다. 그 시기는 우리나라의 대통령선거 시기와 겹치는 바람에 정치권에서는 경제문제보다는 자신들의 정치적 실익에만 눈이 멀어 국가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져있는 데도 이들은 적절한 경제정책을 내놓지 못했고 금융개혁법안 통과도 시키지 않은 채 뒤로 미루고만 있었다. 결국 우리나라는 97년 11월 IMF에 손을 뻗치게 됩니다. 지원요청을 하기 전 우리나라는 일본에 지원을 요청한 적이 있었는데 거절당했다. 이유는 일본 역시 굉장히
참고문헌
IMF체제하의 한국기업의 생존전략 : 가치창조경영을 향하여
저자 : 한국아이알컨설팅, 기획부
발행처 : 대왕사
발행년도: 1998년

‘이건희’ 그의 시선은 10년 후를 향하고 있다
저자 : 홍하상
발행처 : 한국 경제 신문
발행년도 : 20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