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

 1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
 2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2
 3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3
 4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4
 5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5
 6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6
 7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7
 8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8
 9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9
 10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0
 11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1
 12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2
 13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3
 14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4
 15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5
 16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6
 17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7
 18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8
 19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19
 20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국제경영전략
Ⅱ. 국제적 제품 개발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Ⅲ. 마치며

국제경영전략이 어떠한 것이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경영자들은 국제경영전략을 세계적 통합 및 국별 대응의 필요성, 기업특유의 지식과 기술의 활용 및 습득, 새로운 시장의 확보 등의 전략적 목적을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국제경영전략을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한가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라기 보다 다양한 전략적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의사결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
경영자가 생각하고 있는 국제경영전략은 기업의 국제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세계적 통합으로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환경하에서는 표준화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현지의 소비자 욕구를 고려하면서도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는 때에는 현지화 전략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국제경영전략은 기업의 전반적인 국제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업 활동을 현지에 맞도록 조정하면서 최대한으로 표준화를 추구하거나 세계적 통합전략을 꾀하면서도 현지 사정에 따라 기업 활동이나 제품을 수정하는 것이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러한 결과는 표준화나 현지화를 별개의 전략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임을 알려주고 있다.
국제기업 환경, 국제경영전략 및 국제경쟁력과의 상관 관계는 기업의 정책 결정자에게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첫째,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변화하는 국제기업 환경에 대한 현상 파악과 분석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표준화나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는 데에는 기업 활동의 각 분야별로 어떠한 영역에서 통합과 조정의 필요성과 이점이 큰지에 대한 분석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 환경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국제경영전략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미 개발한 기업 특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가격, 품질, 애프터서비스 등의 경쟁력을 높이는 외에도 해외시장에서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우위지식이나 기술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한 걸음 더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국제경영 활동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해외활동을 계획, 실행할 수 있고, 새로운 경쟁우위 요소를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면 국제경영 능력 그 자체가 기업의 핵심적인 경쟁우위 요인이 될 수 있다.
셋째, 기업 활동을 어느 정도 세계적으로 통합 또는 현지화 할 것인지는 둘 중의 하나를 택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 활동의 특성이나 시장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조합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동일 기업 내에서도 생산, 마케팅, 재무 등의 각 기능별 활동뿐만이 아니라 개개의 기능별 활동 내에서도 표준화의 정도가 달라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활동 내에서도 광고, 판매 촉진, 유통 등의 활동 별로 세계적으로 통합을 할 수 있는 여지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Takeuchi and Porter, 1986]. 어느 정도 까지 통합 또는 현지화를 할 것인지는 기업의 외부 환경이나 내부 사정에 맞추어 결정을 해야 할 사항이 된다.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공 정책에서도 이와 같은 점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기업이 필요로 하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전략 전반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