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실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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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이론] 실존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역사적 배경

[2] 중요개념
2.1 인간관

[3] 심리상담/ 치료과정
3.1 심리상담/ 치료목표
3.2 심리상담/ 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5] 사례분석

[6]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7] 요약과 평가
7.1 요약
7.2 실존치료의 공헌
7.3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8] Quiz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실촌치료란? - 내담자의 삶에서 가치와 의미를 찾는 과정
- 내담자로 하여금 가능한 모든 방법을 인식하여 그 방법들 중에서 선택하도록 격려하는 것
기본적 과제: 내담자가 의미 있는 실존을 만들기 위한 자신의 선택들을 탐색하도록 독려

1.1 역사적 배경
-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철학의 주류(전통적인 정식분석과 급진적인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
- 고립, 소외, 무의미 등과 같은 현대 생활의 딜레마에 빠져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으로 탄생
⇨ 인간의 깊은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

※ 프랭클(1905~1997)
▪ 의미를 통한 심리상담/치료라는 뜻의 “의미치료” 기법 개발
▪ 독일 강제 수용소에 갇혀 있었던 경험이 실존치료에 큰 영향을 줌
▪ 소름끼치는 상황에서도 인간은 정신적 자유나 독립된 마음을 지닐 수 있다고 믿음
▪ 인간의 본질은 의미와 목적 추구에 있다고 봄
※ 메이(1909~1994)
▪ 실존주의를 미국에 가져오고 중요개념들을 심리상담/치료에 옮겨놓음
▪ 심리상담/치료에 인본주의적 접근을 처음 시도한 인물 중의 한 사람
▪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것 보다 존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함
▪ 힘을 인식하고 다루는 것, 자유와 책임을 수용하는 것, 자신의 정체감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인간 경험의 본성에 관심을 보임
※ 부젠틀
▪ 심리상담/치료에 대한 생활 변화적 접근을 주장
▪ 심리상담/치료를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깊이 있게 다루는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동반 여행“으로 봄
※ 야롬
▪ 실존적인 사고와 심리상담/치료의 발전에 영향
▪ 4개의 궁극적 관심(죽음, 자유, 실존적 고립, 무의미)에 관심을 둔 실존치료 개발









[2]중요 개념
2.1 인간관(무엇이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만드는가?)

-인간의 기본조건-① 자기인식능력 (the capacity for self-awareness)
② 자유와 책임능력 (freedom and responsibility)
③ 정체감과 대인관계의 추구
(creating one’s identify and establishing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s)
④ 의미, 목적, 가치, 목표 등의 추구
(the search for meaning, purpose, values, and goals)
⑤ 실존적 불안 (anxiety as a condition of living)
⑥ 죽음이나 비존재에 대한 인식 (awareness of death and non-being)

명제1: 자기인식능력
- 대안, 동기, 자기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 개인적 목표 등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는 것

명제2: 자유와 책임능력
- 사람들은 선택의 자유가 있어서 자신의 운명은 주로 자신이 결정
- 본유적 자유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책임이 있음
※ 사르트르(1971)
▪ 나쁜 신념: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지 않는 비진실성 또는 허구성
Ex) “Since that’s the way I’m made, I couldn’t help what I did”
“Naturally I’m this way, because I grew up in an alcoholic family”
▪ “우리는 자유롭도록 운명 지어졌다”, “현재의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결과다”
▪ 실존적 죄책감: 선택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 않거나 “선택하지 않음”을 선택할 때
▪ 자유롭게 되는 것=인간이 되는 것 (자유와 책임은 항상 같이 있는 것)
※ 러셀(1978)
▪ 우리 자신이 우리의 운명, 우리의 환경, 우리의 문제들을 창조한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우리 삶의 창조자다
※ 프랭클(1978)
▪ 동부해안의 자유의 여신상은 서부해안의 책임의 상태 보태어져야 한다
▪ 내담자가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받아들이도록 가르치고 자율로 나아가도록 용기를 북돋움

명제3: 정체감과 대인관계의 추구
- 존재에의 용기: 내담자들이 자신을 외면하고 살았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어떤 식으로 자기의 중심에서 벗어난 생활을 했는지 탐색하도록 함
- 단독의 경험: 우리가 우리 사진의 확신을 위해서 어떤 사람에게도 의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고립감을 느낌(우리는 각자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어떻게 살 지 결정)
- 관계의 경험: 홀로 설 수 있고 자신의 힘을 확신할 수 있을 때, 결핍이 아닌 충만에 바탕
참고문헌

▪ 심리치료 사례 연구 3판 – 학지사
▪ 죽음의 수용소에서 – 빅터 프랭클 저
▪ 통합적 상담 사례 – Correy
▪ 목원대 신학대학원 박윤옥 석사학위 논문 “노인목회 상담을 위한 의미요법 적용연구” 3장
▪ 성결대 신학대학원 정장면 석사학위 논문 “의미요법을 통한 목회적용과 한계성” 2장
▪ 의미치료의 기법으로서의 역설적 의도와 反省除去(Dereflexion) 유영달 저 中
▪ 네이버 블로그- 소피의 심리학 이야기
▪ http://blog.naver.com/holykek/60022866994
▪ http://cafe.naver.com/nazzis/2072
▪ http://blog.naver.com/bopt1?Redirect=Log&logNo=46791408
▪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129108
▪ http://blog.naver.com/jinguja?Redirect=Log&logNo=80013898779
▪ http://blog.naver.com/yeschoely?Redirect=Log&logNo=140054300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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