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1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
 2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2
 3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3
 4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4
 5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5
 6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6
 7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7
 8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8
 9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9
 10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0
 11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1
 12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2
 13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3
 14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4
 15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5
 16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6
 17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7
 18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8
 19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19
 20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친사회적 행동 발달
1-1) 친사회적 행동 설명이론
1-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공격성 발달
2-1) 공격성의 정의
2-2) 공격성 발달 설명이론
2-3) 공격성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4) 공격성의 통제방법

3. 정서발달
3-1) 정서란?
3-2) 정서의 기능
3-3) 정서발달의 접근법
3-4) 정서발달의 이론
3-4-1) 영아기의 정서발달
3-4-2) 유아기의 정서발달
3-4-3) 아동기의 정서발달
3-5) 정서표현의 발달

4. 발달상의 문제
4-1) 방어적 심리작용

5. 성 역할의 발달 및 성 고정관념의 발달
5-1) 성 역할
5-2) 성 역할 발달의 영향

6. 사회성·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
6-1) 가족
6-2) 또래의 영향
6-3) 매체의 영향

참고서적
본문내용
1. 친사회적 행동 발달

1-1) 친사회적 행동 설명이론
기질론적 입장에서는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의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분야의 학자들은 오히려 이타주의가 어떻게 지속적인 개인차를 보이는가를 측정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생물학적 입장은 생물의 생존과 관련 있다. 이러한 특성은 행동의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하여 수천 년에 걸쳐 친사회적 성향을 강력히 선호하는 당위성을 갖도록 했다는 것이다.
정신 분석학적 입장에 의하면 초자아가 형성되면서부터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유아는 초자아가 발달하면서부터 부모의 태도, 가치, 행동 등을 내면화하려는 과정에서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따르게 되며, 친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학습이론적 입장에서는 다른 행동 학습과 같이 친사회적 행동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서 상과 벌과 같은 외적보상과 행동을 수행했을 때 겪는 자기 만족감이나 죄책감 등과 같은 내적 보상에 의해 강화받는 행동은 반복되며, 처벌받는 행동은 회피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론적 입장은 친사회적 행동의 조정자로서 타인의 관점이나 감정을 지각하거나 이해하는 역할수용과 감정이입을 들고 있다. 친사회적 행동은 유전적, 진화론적 동기에 의한다는 입장과 발달과 학습을 통한 사회화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1-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과 외부적·환경적 요인이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나타나는 친사회적 행동은 협동, 타협, 위안, 도와주기, 나눠갖기, 책임수행 등 친사회적 가치의 형성으로 나타난다.
(1) 감정이입
감정이입은 상대방의 정서와 감정에 공감을 느끼는 것으로 Piaget의 인지발달 4단계와 유사하게 나타난다. 첫 단계는 다른 사람이 고통이나 어려움에 있다는 것은 인식하지만 어떤 특정인이 그러한 상태에 있는지 모르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다른 사람이 고통 속에 있다는 것도 알고 그가 누구인지도 알지만, 그 사람이 자신과 다른 감정이 있고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는 모른다.
세 번째 단계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는 시기로써, 자아 중심적 사고의 감소와 함께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시기이다.
네 번째 단계는 완전한 감정이입을 느끼는 시기로 순간적인 정서뿐만 아니라 가난, 질병으로 인한 고통의 감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정확한 고난의 상황을 인식한다.
(2) 자기도식
자신의 이타적 성향에 대한 판단과 이타적 행동간의 상관이 높다는 것은 이타적 특성에 관한 자아개념 또는 자기도식과 친사회적 행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3) 강화
유아가 이타적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 이타성이 크게 증가한다.
(4) 모방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촉진된다. 일상생활에서 목격하는 부모의 행동이나 TV프로그램 속 주인공들의 이타적 행동도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시키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공격성 발달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의미한다.

2-1) 공격성의 정의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도구적 공격성과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것 자체가 목적인 적대적 공격성으로 나뉜다.
(1) 수단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
공격적 행동은 흔히 공격적 인식과 공격적 정서를 수반한다(Buss & Perry, 1992). 인식(cognition)과 정서(affect)의 차이는 다른 아이의 권리를 빼앗으려고 그 아이를 때려눕히는 행동과 어떤 사람에 대한 분노 때문에 그 사람에게 상해를 가하려는 공격적 행동이 갖는 질적인 차이를 의미한다.
수단적 공격성(instrumental aggression)은 자신이 원하는 대상(예컨대, 장난감)을 얻기 위해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하는 행동이고, 적대적 공격성(hostile aggression)은 신체적・언어적으로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기 위한 목적에서 취하는 행동이다.
유아기에는 장난감이나 그 밖의 다른 원하는 어떤 물건을 얻기 위한 수단적 공격성이 많이 나타나지만, 점차 연령이 증가할수록 적대적 공격성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2-2) 공격성 발달 설명이론
공격성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현재까지 가장 대표적인 이론들로는 보상이론, 모방이론 및 사회인지이론이 있다.
(1) 보상이론
보상 이론가들은 공경적 행동이 결과적으로 공격자에게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아동의 공격적 태도에는 두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공격적인 아동은 일반적으로 공격적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둘째, 공격적인 아동은 공경적 행동의 결과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2) 모방이론
유아들은 성인의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공격적인 된다고 주장한 Bandura는 일련의 공격성 모방학습 실험을 통해 이를 증명하였다.
(3) 사회인지이론
공격성이 ‘잘못된 사회인지적 판단에 기인한다’고 주장하는 Dodge의 이론에 의하면, 공격적인 유아는 자신에 대한 또래의 행동을 지나치게 적대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2-3) 공격성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공격성의 발달 양상
공격성은 대체로 1년6개월을 전후해서 나타나는데, 이시기에는 장난감을 서로 차지하려는 목적으로 상대방을 밀치고 때리는 등의 물리적 공격성이
참고문헌
-정옥분『사회정서발달』서울 : 학지사 2006.

-신건호외 4명『아동발달』서울 : 강남대학교 출판부 1999.

-Craig, Grace J 『Human development』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1976.

-손병덕외 5명『인간행동과 사회환경』서울 : 학지사 2005.

-정옥분『발달심리학:전생애 인간발달』서울 : 학지사 2004.

-윤운성, 정정옥 공저『(영아ㆍ유아ㆍ아동) 발달심리』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