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어린이 레포트

 1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1
 2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2
 3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3
 4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4
 5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어린이의 정의

2. 어린이 성장의 두 가지 측면

3. 정신적 성장
1)정신적 건강의 중요성
2)운동과 정신적 성장의 상관관계
3)운동을 통한 정서장애 치료 -ADHA

4. 신체적 성장
1)신체적 건강의 중요성
2)소아비만
①소아비만의 문제점
②소아비만 치료


5. 운동과 어린이
본문내용
1. 어린이의 정의

우선 어린이의 연령범위는 학자에 따라서는 어린이의 시기를 젖먹이 시기와 유아기를 거친 뒤 초등학교 입학에 이르렀을 때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아동복지법>에서는 어린이를 일컫는 아동의 연령 범위를 18세 미만인 자로 규정하고 있다.
아동의 신체적•심리적 발달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발달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0∼2세까지를 영아기, 3∼5세까지를 유아기, 6∼12, 13세까지, 즉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까지를 아동기라 부르고 있다. 여기에서는 편의상 13세까지를 어린이로 보려고 한다.

2. 어린이 성장의 두 가지 측면

어린이는 보통 다음5가지 발달영역을 통해서 성장하게 된다.
① 신체발달 영역:기본적인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기르게 하고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게 한다.
② 정서발달 영역:자신과 주변 세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고 자기의 느낌과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③ 언어발달 영역:다른 사람의 말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자기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언어기능을 갖게 한다.
④ 인지발달 영역:자연과 사회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우며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능력을 갖게 한다.
⑤ 사회성 발달 영역:가족과 이웃을 사랑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을 알게 한다.

이 중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영역을 묶어 정신적 측면으로 분류하고 신체발달 영역을 신체적 측면으로 나누어 어린이 성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어린이 성장을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눈 이유는 세계보건기구(WHO)가 1999년의 총회에서 건강을 “건강하다는 것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양호한 상태이며, 단순히 병이 있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정의를 내렸기 때문이다.

3. 정신적 성장

1)정신적 건강의 중요성

사회는 더 복잡해지고 가족은 소원해지며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와의 사별, 이혼, 학업성취 등이 스트레스를 일으키며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어린이는 이러한 어려움에 공격적이 되거나 걱정과 불안을 느낀다. 그로 인해 수면장애, 식사문제, 학습에 대한 어려움, 우울이 나타나기도 한다. 어린이들의 행동들은 처한 환경이나 본인 내부의 심리적 요인과 상관관계가 깊기 때문에 정신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2) 운동과 정신적 성장의 상관관계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정신적인 성장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 정신적인 성장에 운동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입증 된 사실이다.
한 예로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케런 샤할 박사는 운동이 어린이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경험한 어린이들이 정서적으로 더 많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텔아비브 지역 25개 학교 649명의 어린이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24주 동안 운동 프로그램과 비(非)운동 교육 프로그램을 각각 제공한 뒤 그 효과를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운동 프로그램은 주 3회, 다섯 시간 제공했으며 운동 종목은 축구, 농구, 격투기, 유도 등이었다.
24주 이후 어린이들의 정서적 능력을 측정한 결과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자기 조절, 자기 관찰, 문제 해결, 만족 지연(delayed gratification) 등 모든 분야에서 일반 수업을 받은 학생들에 비해 높은 성장을 보였다. 만족 지연이란 하고 싶은 일을 조금 참았다가 나중에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것이 부족하면 어린이들이 공격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말로 진행되는 수업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는 가르칠 수 있지만 공격적인 성향 자체를 완화시키지는 못한다. 반면 운동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공격 성향 자체를 낮출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참고문헌
http://isplus.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215292&cloc=
http://www.loveject.com/love/health/219.html
http://blog.naver.com/dufdl6884?Redirect=Log&logNo=90036135730
http://www.diet-clinic.com/
임상 비만학 저자: 대한비만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