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

 1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1
 2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2
 3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3
 4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4
 5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5
 6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6
 7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7
 8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심리] 3가지 심리현상의 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외모지상주의

현상
원인
응용
2.4층과 13층은 살기 힘든 환경인가요?
-숫자에 대한 미신

현상
원인
1)미신
2)본능
3)불완전한 사람의 기억(ex 머피의 법칙)
4)점을 보는 문화
응용
3.경쟁/우정=성공???-경쟁심리

현상
원인
응용

본문내용
1.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외모지상주의

현상-길거리를 가다 보면 여자분은 정말 미인인데 남자분은 그렇지 못한 커플들을 볼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왜 저런 사람과 만날까 라고 친구랑 이야기 하곤 합니다. 우스갯소리도 많죠? 예쁜여자가 음식을 막 먹으면 참 소탈하네, 내숭이 없네 이렇게 예기 하지만 못생긴 여자가 막 먹으면 그래, 먹고 죽어라.
이런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최근 1천 264명의 취업예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 성형외과와 인터넷 리크루트 회사의 공동조사에 따르면 98%가 "외모가 취업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으며 이들을 뽑는 기업의 인사 담당자 584명 중 94%가 채용 시 "외모를 고려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에서는 외모가 매력적인 여성 범죄자가 그렇지 않은 여성 범죄자 보다 형을 더 적게 받는다는 연구 결과 보고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청주 여자 형무 소에서 근무하는 교도관에게 직접 인터뷰를 한 결과 국내에는 아직 그런 보고가 있 다는 소리는 못 들었지만 경험상 그렇게 받는 것 같다 라는 대답을 받았습니다.
외모지상주의 풍조가 만연한 요즘, 루키즘(lookism:외모가 개인 간 우열과 인생의 성패를 가름하는 기준이라고 믿으며 집착하는 외모지상주의 또는 외모차별주의를 일컫는다.)이라는 말까지 나오며 사회 세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1)면접-첫인상을 중요시 합니다. 뚱뚱하거나 못생긴 사람보다는 예쁘고 날씬한 사람을 좋아 합니다.
2)홍보-레이싱 걸들이 뚱뚱한 거 보셨나요? 다들 예쁘고 한 몸매 합니다. 광고 효과를 외모 로 극대화 하려는 겁니다.
3)연예계-실력보다는 외모가 대중에게 먹힐 수 있나가 중요한 자질로 평가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 걸까요?

원인-저희는 그 이유를 4가지 정도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1)사람을 처음 만나면 제일 처음 보게 되는 것이 외모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기에 옷을 깔끔히 입었는지 면도는 했는지를 보고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이구나. 라고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2)사람은 시각에 의존하여 사물을 보기 때문에.
-눈으로 정보를 받아드리는 구조상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것이 좋은 느낌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이왕이면 다홍치마
-같은 능력의 사람이라면 다른 면을 보기 보다는 시각적으로 들어오는 외모를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같은 능력의 사람이라면 잘난 사람이 유리하겠죠.
4)매스미디어의 영향
-잘생기고 예쁜 사람들만 나오는 TV를 보며 외모가 뛰어나다면 자신도 저렇게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무의식중에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한 여고의 학생 700명에게 한 설문조사입니다.



응용
1)광고-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외모가 뛰어난 사람을 내세운다.
2)연애-연애를 하기 위해선 매력적인 외모가 중요하다!! 상대방에게 외모란 중요한 가치이므로 상대방이 좋아하는 스타일을 꾸민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