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집단따돌림

 1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
 2  [정신건강] 집단따돌림-2
 3  [정신건강] 집단따돌림-3
 4  [정신건강] 집단따돌림-4
 5  [정신건강] 집단따돌림-5
 6  [정신건강] 집단따돌림-6
 7  [정신건강] 집단따돌림-7
 8  [정신건강] 집단따돌림-8
 9  [정신건강] 집단따돌림-9
 10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0
 11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1
 12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2
 13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3
 14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4
 15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5
 16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6
 17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7
 18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8
 19  [정신건강] 집단따돌림-19
 20  [정신건강] 집단따돌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집단따돌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집단따돌림의개념
1-1 집단따돌림의 정의
1-2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2.집단따돌림의현황과실태
2-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2-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2-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2-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3.집단따돌림의가해자와피해자의특성
3-1. 집단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3-2.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

4.집단따돌림에따른문제
4-1. 집단따돌림에 따른 문제
4-2. 집단따돌림에 따른 정신문제
4-3. 집단따돌림과 자살

5.실제사례

6.예방&치료
6-1. 예방 ․ 치료 프로그램
6-2. 집단따돌림의 심리분석치료

7.해결방안
7-1 가정에서의 역할
7-2 학교의 역할
7-3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집단따돌림의개념

1. 집단따돌림, ‘왕따’의 정의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폭련적 행위를 지칭하는 이지메성 폭력, 집단괴롭힘, 집단따돌림, 왕따 등의 다양한 용어들은 명확한 개념적 정의가 없이 혼용되고 있다.
Dan Olweus(1995)는 또래괴롭힘을 힘의 불균형 관계에서 한 명 이상의 학생이 오랜 기간동안 반복적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어 있을 때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은 신체적, 언어적, 비언어적 공격 또는 집단으로부터의 의도적인 따돌림 등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려는 행동이라고 설명하였다.
Schuster(1996)에 따르면,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의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가혹행위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구본용(1997)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본의 이지메에 대한 일본 문부성은 자신보다 약한 청소년에 대해서 일방적으로 신체적, 심리적인 공격을 계속적으로 가하여 상대가 심각한 고통을 느끼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에서 보면 서구의 괴롭힘이 가해자가 집단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도 포함하는데 반해, 일본의 경우는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고 집요함이나 잔인성 등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한국의 경우는 서구와 일본과는 달리 반드시 여러명 또는 특정 집단에서 따돌림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집단따돌림과 관련된 용어로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왕따’라는 은어로 상용되고 있는 말은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심하게 따돌림 혹은 그 대상’이라는 뜻이다. 그 밖에 관련용어는 ‘따’(일반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부르는 말), ‘따돌이, 따순이’(따돌림을 당하는 남학생, 여학생), ‘은따’(학급이나 학교에서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전따’(전교생이나 반 전체에게 따돌림 당하는 학생), ‘개따’(개인적으로 따돌림 당하는 학생), ‘집따’(집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이 있다.


2. 집단따돌림 발생의 영향요인
집단따돌림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를 요인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개인적 영향요인
집단따돌림 피해학생들은 집단에 적응하기 어려운 개인적 요인을 갖고 있다. 그들의 사고, 정서, 행동 등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요인, 대인관계 요인, 공격성, 개인적 결함 등의 측면이 있다.
(1) 심리적 요인
사고, 정서, 행동적 특성과 관련된 역기능적인 대인신념, 부정확한 대인지각, 부적절한 대인행동(사회행동)등은 따돌림을 당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가해청소년의 인성적 특성은 기질적으로 강한 청소년이 대부분으로 자아가 왜곡되게 형성된 경우가 많으며 사고가 단선적이어서 입체적인 판단 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할 줄 아는 공감능력이 결여되어 있음을 뜻한다고 하겠다.
많은 연구 결과들은 낮은 자기개념과 높은 우울이 집단따돌림의 선행 사건인 동시에 결과가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피해자 집단이 더 낮은 자기개념을 지니고 있었으며, 가해자 집단은 정상집단 만큼의 자아 존중감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따돌림을 당한 피해자 집단은 당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서 자기개념의 하위영역인 사회적 수용성, 품행, 전반적인 자기 가치감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성을 보인다.

(2) 대인관계 요인
따돌림을 촉발하는 주요원인으로 타인에 대한 경계와 의심, 왜곡된 지각으로 인한 부적절한 행동, 적절한 사회기술의 부족 등이 있고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존재의미를 타인으로부터의 수용과 인정을 통해 얻고자 하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받을 수 없을 때 위협을 느낀다고 한다.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철수되어 있거나, 무관심하거나, 소외되어 있거나, 또는 적절히 자기를 표현하지 못함으로써, 엉뚱한 행동을 보이게 되고 현실 검증력이 떨어지는 아이로 지목되어 결국 계속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악순환을 겪게된다는 것이다.
가해자들은 자신들의 공격이 동료에 의해 목격될 수 있는 상황을 물색하여 갈등과 공격을 가하면서 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해자들은 오히려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
참고문헌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이해 : 발달경향과 정신건강의 관련성 -박종효
중·고등학생들의 집단 따돌림과 자아개념 및 정신건강상태연구 - 고지현
학교폭력 피해자의 정신병 실태조사 - 2000 신성웅 외
청소년의 집단따돌림과 자살관련 태도 - 2007 최준영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http://www.wangtta.com/school
집단따돌림 극복 실패 과정 - 김순구, 김옥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