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극 정의, 특성,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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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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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 할 극
5.집단따돌림의 특성
1) 적발의 어려움
괴롭힘 행위는 적발하기가 무척 힘들다. 왜냐하면, 일상적인 교우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피해자는 가해자와 접촉을 피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대등한 관계가 아니므로 저항하기도 어렵고, 항상 가해자에 대해 불안과 공포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타인에게 알리고 싶어도 굴욕감이나 추후의 보복이 두려워서 알리기를 꺼리기 때문에 고통을 당하면서도 끝까지숨기려고 한다.
2) 판단의 어려움
어떠한 연유로 인하여 교사나 학부모가 알게 되었더라도 그것이 진정한 의미의 괴롭힘인가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즉 고통이라는 것은 그것을 보고 있는 다른 학생이나 교사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을 당하고 있는 학생자신이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괴롭힘의 판단은 가해 학생이나 교사의 입장에서보다는 피해 학생의 입장에서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자. A라는 학생이 몸집이 뚱뚱한 B라는 학생에게 뚱보 라고 놀린다고 가정하자. 이 사례를 접한 교사는 그것은 아이들 사이에 흔히 있을 수 있는 놀림에 불과한 것이지 괴롭힘이 아닙니다 라고 말할 수 있다. 또 A라는 가해 학생에게 왜 그랬느냐 물어보면, 그냥 장난으로 해본 거예요. 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부르는 행위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피해 학생의 입장에서는 어떠할까? 물론 피해학생도 성격에 따라 그것이 괴롭힘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B라는 학생이 평소에 소심하고 살이 찐 것에 대하여 무척 싫어하며, 의지가 약한 학생이라고 가정했을 때, 뚱보 라고 놀리는 것은 심리적으로 심한 괴로움과 고통을 주며 이것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때는 등교거부, 우울증 등 정신적 장애, 심지어는 자살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B라는 학생이 대범하고 활동적이며, 외향적인 학생이라면, 역시 그러한 놀림을 대수롭지 않게 받아넘기게 될 것이다. 이렇듯 같은 현상을 놓
고도 보는 사람에 따라, 또 그 사람의 성격에 따라 괴롭힘이 될 수도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판단은 피해 학생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3) 괴롭힘 원인의 다양성
괴롭힘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 신체적인 원인(뚱뚱하다, 못생겼다 등), 성격적인 원인(잘난 척한다, 공주병, 왕자병 등)에서부터 가정적인 원인(가난해서, 부모가 없어서 등), 학업상의 원인(공부를 못해서, 운동을 못해서 등), 행동상의 원인(얄미운 행동을 해서 등) 등 일일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따라서 괴로움을 겪고 있는 당사자와의 밀착된 상담을 통하지 않고는 괴롭힘의 원
인을 파악하여 지도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4) 괴롭힘 방법의 다양성
괴롭힘 방법의 유형을 구분하는 것은 이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아주 의미가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구분은 신체적인 유형과 심리적인 유형의 구분이다. Rigby (1996)에 의하면, 신체적인 유형에는 때리기, 발로차기 등이 포함되고,심리적인 유형에는 언어적 학대, 별명 부르기, 위협적인 몸짓, 몰래 따라 다니는 행동(stalking ), 한 학생의 집에 악의적인 전화 걸기, 반복적으로 다른 사람
의 물건 감추기, 단체 활동에서 따돌리기,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괴롭힘 방법들 중에 몇 가지는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을 지속적으로 때리거나 조롱하기와 같은 직접적인 괴롭힘으로 규정될 수 있으며, 누군가에 관해 악의적으로 이야기를 퍼뜨리는 것과 같은 간접적인 괴롭힘으로 규정될 수 있다. .
실제로는 서로 다른 유형의 괴롭힘이 함께 발생한다. 신체적인 위협은 종종 언어적 학대와 동반되어 이루어진다. 한 청소년이 반복적으로 얻어맞고 별명을 불릴 때처럼, 한가지 유형의 괴롭힘은 다른 유형의 괴롭힘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괴롭힘에 있어서 신체적인 위해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 즉 조롱, 비웃음, 별명 부르기 등에 의한 개인의 지속적인 약화는 신체적인 위해와 똑같이 한 사람을 황폐화시킬 수 있다.
5) 괴롭힘의 집단화
(1) 희생양의 필요성
학교와 같은 장면에서 따돌림이 집단적으로 만연되는 현상은 오늘날 다수의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좌절감을 표출할 수 있는 공동의 희생양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는 점에 그 원인이 있으며, 힘있는 집단에 소속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집단 따돌림 현상이 만연되고 있는 듯 하다.
(2) 가치관의 혼란
원래 동조현상은 어떤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가 부족할 때 생긴다. 가치관이 혼재하고 있는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은 흔히 판단의 준거가 불분명한 상황에 자주 빠지게 된다. 따라서 이들은 다수의 판단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경향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3) 몰아 현상
몰아(沒我)현상은 집단 내 개인들이 종종 집단 속에 함몰된 것처럼 행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마치 집단 동조가 집단 행동화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때 사람들은 개인으로 주목받지 않으며 구성원들도 더 이상 하나의 개인으로 드러나지 않게 된다. 몰아 상태에서는 책임감의 분산으로 개인적 책임은 최소화된다. 흔히 몰아 상태에서는 지극히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행동이 쉽게
표출된다. 몰아 현상은 익명성이 보장되고 집단 소속감이 강하며 집단 행동을 통하여 흥분이나 쾌감을 경험할 때 극대화된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정체성이 집단 정체성에 의해 약화되고, 행위 결과가 개인에게 돌려지는 경향이 낮은 상황에서 몰아 현상이 가속화된다.
[출처] 집단 따돌림|작성자 페퍼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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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할극 정의
2. 역할극 특성
3. 역할극 필요성
4. 역할연기과정
5. 역할극 사례
6. 역할극 장점과 단점
7. 역할극 관련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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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관계의 일반적 영역에서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한 것으로서, 소집단 구성원에게 개인별로 서로
다른 역할을 주고 어떤 가상적 상황에서 특정 결론을 도출하게 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른 역할을 맡은 사람
들과 원만한 타협을 보도록 하는 기법이다
▶ 집단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일정한 역할을 할당해서 인간관계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본
없이 연기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 하나의 장면이 끝나면 그에 대한 토론이 뒤따르고, 그 후 다시 그 토론을 바탕으로 변형된 인물이나 환경
에 대한 장면을 연기해 보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 평생교육에서 있어서 역할극 : 비교적 새로운 방법이며 1900년대 초에 미국정신과들이 환자들의 정신건강
회복을 위해서 이용한 것이 최초이다. (심리극)
1) 정의
1. 역할극 정의
2.집단따돌림의 유형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집단따돌림의 행위는 상대안하기, 같이 놀지 않기, 같이 도시락 안 먹기와 같은 소외의 방식으로, 엉뚱한 소문내기와 같은 모함, 은근히 욕하고 빈정거리며 면박이나 핀잔주기와 같은 경멸, 말 따라하며 놀리기, 분필이나 물건던지기, 발걸기, 도시락 반찬 뺏어 먹기와 같은 괴롭힘, 장난을 방자하여 때리거나 가혹행위하기와 같은 폭력 등
이혜영(1999)은 집단따돌림이 이루어지거나 따돌림을 주도하는 집단의 구조, 따돌림을 하는 동기나 목적 등을 고려하여, 집단따돌림의 유형을 크게 네가지로 분류하여 제시한 바 있다.
① 소집단 내에서 같은 집단의 한 구성원을 지속적으로 따돌리고 괴롭히는 유형이다. 힘의 관계에서 우위에 있는 주동자가 따돌림을 주도하고 다른 성원들은 방조하는 형태이다. 주동자는 성원들에게 자신의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따돌림을 주도함으로써 이미 확보된 권력을 유지 강화한다.
② 소집단내에서 대등한 힘을 가진 성원들이 서로 따돌리고 괴롭히는 유형이다. 각 개인은 집단내에서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동료들을 규합하려고 하며 이 과정에서 특정개인을 따돌리게 된다. 서로 따돌리고 괴롭히므로 수시로 집단내에서 이합집산이 이루어진다.
③ 집단내의 한 개인을 따돌리고 괴롭히며, 학급구성원 전체가 따돌림에 가담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에서는 집단에서 이질적인 존재가 따돌림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따돌림을 통해서 집단의 결속력을 저해하는 이질요소를 동질화 시키고, 집단내부에 쌓인 불안감, 좌절감 스트레스 등을 외부로 배설함으로써 집단의 응집력을 높이고 심리적 보상을 받는다.
④ 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소속된 개인을 괴롭히는 유형이다. 이 경우 피해자는 집단으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출처] 집단 따돌림|작성자 페퍼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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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극 특성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해 놓고 짤막한
인간관계의 장면을 연출하는 기법으로서
연기자는 2명 이상으로 구성된다.
즉흥적으로 만들어지는 연극은
주제의 설정이나 내용의 구성은
물론 각 배역들의 연기를 통해
다른 사람과 함께 역동적 과정을
경험하는 하나의 종합적인 완성 작업
역할극은 개인이 아닌 특성에 의해
역할이 맡겨지며,
훈련된 지도자의 지도 아래서만
시도되어야 한다.
보통 10분 이상 걸리지 않으며 토의지도자나
역할 연기자들은 토의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행동이 일어난 시점에서
장면을 중단하며, 집단토의에 들어간다.
2.역할극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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