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삼대 비평문, 염상섭, 삼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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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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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염상섭

2. 시대적·문화적배경

3. 줄거리

4. 인물의 성격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 김병화, 홍경애, 덕기의 처, 수원댁, 조창훈, 이필순, 김의경

5. 갈등요소
조의관 vs 조상훈
조덕기 vs 김병화

6. 삼대의 특징과 의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염상섭
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보성전문학교에 재학 중 도일하여 교토부립중학[京都府立中學]을 졸업, 게이오[慶應]대학 사학과에 입학했으나
3·1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투옥되었다가 귀국, 《동아일보》 기자가 되었다. 1920년 《폐허(廢墟)》지 동인에 가담하여 문학의 길에 투신했다. 1921년 《개벽(開闢)》지에 단편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여 문단적인 위치를 굳히고 1922년에는 최남선(崔南善)이 주재하던 주간종합지 《동명(東明)》에서 기자로 활약했으며, 현진건(玄鎭健)과 함께 《시대일보》 《매일신보》 등에서 일하기도 했다. 1946년 《경향신문》 창간과 동시에 편집국장, 6·25전쟁 때는 해군 정훈국에 근무했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작품에 보여준 최초의 소설가. 대표작 가운데《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적인 소설로 평가된다. 아시아자유문학상, 대한민국 예술원상, 삼일문화상 등을 수상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만세전(萬歲前)》 《잊을 수 없는 사람들》 《금반지》 《고독》과 장편 《삼대(三代)》 등이 있고, 8·15광복 후에도 《두 파산(破産)》 《일대의 유업(遺業)》 《짖지 않는 개》 등의 단편과 장편 《취우(驟雨)》 등이 있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작가로서 김동인(金東仁)·현진건과 함께 뚜렷한 공적을 남겼다.
2. 시대적·문화적배경
1930년대 초 일제 강점기, 서울 중산층 집안, 일제는 중국 침략을 앞두고 조선에 대한 수탈을 심화하였으며, 민족주의 세력은 회유로 사회주의 세력은 탄압으로 국내의 독립 운동을 무력화하였다. 게다가 좌·우의 분열은 상황을 더욱 어둡게 하였다. 작자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서울의 중산층 집안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의 세대간, 이념 간 갈등을 중립적인 위치에서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1930년대 서울은 식민지적 현실이 그 모순의 여러 단면을 지닌 채, 급박하게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중산층 집안이라는, 경제력을 중심으로 비틀린 인간 관계들의 심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곳이다. 중산층 집안이란, 상과 하, 좌와 우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으면서 돈에 의해 속물화되기 쉬운 계층이다. 이러한 우유 부단한 지점에 '조덕기'가 있으며, 이미 속물화된 계층에는 '조의관'과 '조상훈'이 놓여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을 설정함으로써 실제로 서울의 중산층 집안에서 자랐던 작가는 생생한 묘사와 구체적인 생활 제시로 사실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윤병로, 『소설의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2002.
현길언, 『한국소설의 분석적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2002.
권영민 엮음 / 염상섭전집 12 / 민음사(1987)
김병구 / 염상섭의 ꡐ사랑과 죄ꡑ론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윤식 외 /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 새미(1998)
김경수 / 만세전 염상섭전집 1권 / 민음사(1987)
김승환 / 염상섭의 가족주의적 정신과 家 사상 / 염상섭 문학연구 / 민음사(1987)
김용구 / 현실인식의 비상과 추락 / 염상섭 문학연구 / 민음사(1987)
김종균 / 염상섭 소설연구 / 국학자료원(1999)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 염상섭문학의 재조명 / 새미(1998)
염상섭연구 / 고려대 출판부(1974)
염상섭 / 삼대 / 소담출판사
염상섭 / 만세전 / 창작과비평사(1991)
염상섭 / 표본실의 청개구리, 염상섭전집9권 / 민음사(1987)
이남호 / 염상섭 단편소설의 특징 / 염상섭 문학연구 / 민음사(1987)
조남현 / 염상섭 소설연구 / 국학자료원(1999)

하고 싶은 말
염상섭의 '삼대'를 비평, 연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