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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CG(컴퓨터그래픽)의 특징

    Ⅲ. CG(컴퓨터그래픽)의 원리

    Ⅳ. CG(컴퓨터그래픽)의 포맷방식
    1. PSD
    2. IFF
    3. BMP
    4. EPS
    5. JPG (JPEG)
    6. GIF
    7. MAC, MPT
    8. PCX
    9. PCT, PIC
    10. TGA
    11. TIF
    12. 기타

    Ⅴ. CG(컴퓨터그래픽)의 활용 분야

    Ⅵ. CG(컴퓨터그래픽)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C.G는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써, 수식이나 기호를 화상이나 영상으로 바꾸는 것이다. 또는 컴퓨터에 의한 그래픽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와 그 시각적 메시지를 의미한다. ꡐ도날드 그린버그ꡑ는 컴퓨터 그래픽이란 기계로부터 또는 기계로 그래픽 데이타의 정보교환으로써, 정지면, 동면(animation)을 통칭해서 C.G라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C.G란 도형과 대상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도형정보로 생성(generation), 표현(representation), 조작(manupulation), 처리(processing), 저장(storage)할 수 있는 일체의 전산조직을 뜻하며, 특히 상호작용(interactive)의 C.G는 일반적인 C.G의 개념에 고도의 응답성을 첨가함으로써 사용자의 컴퓨터와의 대화식 정보교환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이와 같은 CG의 이용범위의 확대나 기술의 발전은 요즈음은 1개월 단위로 가고 있으며, 우리의 현대 기술 사회는 컴퓨터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진 새로운 창조성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으며 인간 지식의 발전은 인간과 컴퓨터의 협력을 통해 보다 높은 가능성을 형성하고 컴퓨터를 통한 분석, 모의실험 등은 가장 좋은 질의 완성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C.G의 광의의 개념은 인간이 교환하는 모든 시각정보를 C.G라 통칭한다.
    컴퓨터에 의한 디자인은 크게 두 가지 기능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형태창조(form-manipulating)이고 다른 하나는 문제해결과정(problem-solving process)으로서 전자는 달리 컴퓨터 그래픽이라고도 하며 이는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기술만 향상되면 사용자가 손쉽게 다룰 수 있지만, 후자의 경우는 실재적인 ꡐ디자인 과제(project)`의 문제를 데이터화 하거나 복합적인 정보들을 분석,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최선의 안을 찾도록 해주는데, 컴퓨터를 그래픽디자인표현의 매체로 활용하는 것은 역시 학습자인 아동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CG(컴퓨터그래픽)의 특징

    매우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단순한 표나 그래프를 작성하는 일에서부터 텔레비젼이나 영화에서 보여주는 실제적인 화상을 만들어 내는 분야에 이르기까지 컴퓨터의 응용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참고문헌
    1. 린다 와인만 저, 성기원 역, 웹 그래픽 디자인, 안그라픽스
    2. 이재수(1994),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학문사
    3. 이현찬·채수원·최영 역, 컴퓨터 형상 그래픽스 및 형상 모델링
    4. 전광호,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디자인, 정보문화사
    5. 재단법인 정보문화센터(1988),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실무 워크샾 교재
    6. 정구언(1998),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원리와 제작, 청문각
    7. 최윤철 외 1명(2000), 멀티미디어 배움터, 생능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