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 CG,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기술] 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컴퓨터그래픽(CG)의 역사와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및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그리고 향후 컴퓨터그래픽(CG)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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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 CG,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기술] 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컴퓨터그래픽(CG)의 역사와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및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그리고 향후 컴퓨터그래픽(CG)의 전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Ⅲ. 컴퓨터그래픽(CG)의 역사
1. 컴퓨터그래픽의 탄생(1946~1950년대말) --> 1세대
2. 컴퓨터그래픽의 발전기(1960년대초~1970년대초) --> 2세대
3. 컴퓨터그래픽의 신혁명기(1970년대) --> 3세대
4. 컴퓨터그래픽의 전성기(1980년대) --> 4세대
5. 컴퓨터그래픽의 현재 --> 5세대

Ⅳ.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1. 비트맵 방식
2. 벡터 방식

Ⅴ.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1. 캐드와 캠(CAD/CAM)
2. 시뮬레이션(Simulation)
3. 건축과 공학(Architecture & engineering)
4. 데이터분석과 커뮤니케이션(Data Analysis & communication)
5. 의학과 화학(Medicine & Chemistry)
6. 이미지 생성과 처리(Crafting image& image processsing)
7. 에니메이션(Animation)

Ⅵ. 향후 컴퓨터그래픽(CG)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적 의미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이반 서덜랜드라는 MIT 공과대학의 한 대학원생에 의해서 태동했다. 그는 자신의 학위 논문을 완성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였다. 그는 자신의 학위 논문을 완성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였다. 그의 학위 논문 `스케치 패드`는 말뜻 그대로 보통의 과학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대충 스케치하고 지우거나 덧붙이기를 할 수 있는 노트-스케치 패드의 기능을 컴퓨터도 지니게 하는 것이었다. 이전에는 모니터에 기껏해야 제한된 몇 개의 문자만을 겨우 나타낼 수 있었다. 그 위로 직선이나 곡선을 그려넣고 그것을 몇 개씩 연이어 그린다거나 하는 작업은 완성하지 못했다. 서덜랜드의 말에 의하면 이전의 프로그래밍이란 일반적으로 컴퓨터에게 편지를 보내는 것이었다고 한다. 이것을 대화식으로 바꾸려면 모니터 상의 작업을 간단한 도형으로 처리하여, 프로그래머가 그것을 가지고 선을 긋거나 제도를 할 수 있게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다시말해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어린아이가 진흙판 위에 그림을 그리듯이 프로그래밍이나 제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서덜랜드의 기본 취지였다.
서덜랜드의 스케치 패드는 오퍼레이터가 원하는 내용의 동작을 즉각 모니터 위에 나타낸 뒤 수정을 받도록 하였다. 서덜랜드가 스케치 패드를 발표하기 이전의 그래픽 기술은 대부분 군사 기술에 부분적으로 활용되었고 수준도 유치하였다. 그러나 서덜랜드의 스케치 패드 이후부터 컴퓨터 그래픽은 공학, 특히 자동차와 항공 산업에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Ⅱ. 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컴퓨터 그래픽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협의적 의미에서의 컴퓨터 그래픽과 광의적 의미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을 생각할 수 있는데 … 협의적 의미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것은 키보드, 스캐너, 디지타이저와 같은 입력장치를 통하여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며,
참고문헌
김도형·문성인, 컴퓨터 그래픽 기초부터 활용, 세화, 1998
김경수, 컴퓨터시대의 표현기법 프로세스, 창지사, 1999
손의식 외,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 차송, 1999
아이작 빅터 컬로우 지음, 홍석일 역,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안그라픽스, 1998
정혜정, 미술과 교육매체로서 컴퓨터 그래픽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정구언,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원리와 제작, 창문각,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