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인권운동] 인권의 정의, 인권의 새로운 영역과 인권운동의 특성, 인권운동의 가치지향, 인권운동의 현황 및 인권운동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

 1  [인권, 인권운동] 인권의 정의, 인권의 새로운 영역과 인권운동의 특성, 인권운동의 가치지향, 인권운동의 현황 및 인권운동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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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권, 인권운동] 인권의 정의, 인권의 새로운 영역과 인권운동의 특성, 인권운동의 가치지향, 인권운동의 현황 및 인권운동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권의 정의

Ⅲ. 인권의 새로운 영역

Ⅳ. 인권운동의 특성

Ⅴ. 인권운동의 가치지향

Ⅵ. 인권운동의 현황
1. 여성, 장애인, 정신대, 북한동포돕기, 노동
2. 인권교육
3. 대학생 인권운동과 불심검문 거부운동
4. 여전히 서슬 퍼런 국가보안법, 청산되어버린 과거청산운동
5. 시민의 작은 권리 찾기 운동 혹은 탈정치의 인권

Ⅶ. 인권운동의 개선 방안
1. 구조적 접근 : 구조적 분석으로부터 인권침해 구조의 전체 모습을 드러내야
2. 시장을 넘어서 : 대안 모색과 결합하는 인권운동
3. 기본자원을 시장의 불가침 영역으로
4. 저항과 대안모색의 네트워크 형성 : 연대성을 중심축으로 하는 인권운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의 논리에 의하여 비틀린 인권개념이 오랜 역사 속에서 변화하는 사회적 조건에 적응하면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를 그 추상적․보편적․초계급적 형식에 주목할 때 쉽게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추상적․보편적․초계급적 형식을 취했던 ‘인권’은 사회조건의 변화에 따라 수많은 해석을 가능케 했으며, 새로운 의미를 가진 ‘자유’, ‘평등’ 으로서 새로운 사회에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끊임없이 자신의 외연을 넓혀온 인권의 역사, 특히 자본주의의 모순이 격렬한 계급투쟁을 부른 위기적 상황 속에서 전통적 인권이 ‘사회권’이라는 개념을 낳으면서 살아남은 사실만 보아도 우리는 그 유연한 적응능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 ‘인권’의 추상적․보편적․초계급적 형식은 따라서 ‘인권’이란 말에 비교적 유연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즉 현실의 경제적․사회적 힘관계를 고려해 넣지 않고 ‘인권’ 그 자체로서 생각할 때(즉 ‘인권’이 ‘물신화’할 때) ‘인권’은 현실을 떠난 허황된 지배의 이데올로기가 될 가능성이 있는 반면, 현실의 경제적․사회적 힘관계를 적극적․실질적으로 고려해 넣고 ‘인권’을 생각할 때 ‘인권’은 현실을 반영한 정직한 개념이 될 수가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사회조건에 적응해가는 ‘인권’의 모습에 우리는 ‘인권’이 어늘 날엔가 진정하게 인간을 소외에서 해방해주기 위한 보편성을 갖는 인권으로서 거듭나게 되리라는 희망을 갖게 된다. 이 사실은 우리에게 전통적 ‘인권’의 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자본의 착취와 최대이윤을 보장하는 전 세계의 이른바 ‘인권운동’과의 투쟁을 통하여 진보적 인권운동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가리켜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Ⅱ. 인권의 정의

- 인간의 기본권, 어떤 인간인가의 문제
- 1793년 프랑스 인권선언, 1948년 프랑스인 르네 카생이 기초한 세계인권선언을 유엔이 채택.
- 사르트르 “프랑스 인권선언에 등장하는 인간은 추상적 인간” - 이 추상적 인간을 구체화할 때 문제가 발생 - 프랑스 인권선언에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며 천부의 인권을 타고난다고 되어 있으나
참고문헌
김강운(1996) : 인권의 국제적 보장에 관한 헌법학적 연구, 원광대 법학과 박사논문
북한인권개선운동본부(1993) : 북한인권개선운동본부요람
이용교(2001) : 한국에서 인권 교육의 현실과 대안, 광주대학교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1997) : 북한동포돕기운동의 당면과제 및 향후방향
조남기(1989) : 역사와 인권, 대한기독교서회
한상범(1985) : 기본적 인권, 정음사
홍성필(1999) : 한국형 국가인권기구 설립을 위한 연구, 법학논집 제3권 제1,2 합병호,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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