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
가면극 노의 의미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다. 노는 전용극장인 노가쿠도에서, 노가쿠시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 공연된다. 노가쿠시는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데 느린 음악에 맞추어 유현하게 연기하는데
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의 노는 노무대라고 일컫는 간소한 특수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 따위의 능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 노, 댕가쿠 노, 교겡 노등으로 일컬어졌다. 그 후 사루가쿠 노만을 단순히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1. 가면극 관련 문헌기록
①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중국으로부터 산악(散樂) 또는 산악잡희(散樂雜戲) 산악잡희는 죽방울 받기, 솟대타기, 칼 던지기, 줄타기, 칼 삼키기, 불 토해내기, 쌍칼 돌리기 등의 곡예와 묘기, 그리고 각종 동물로 분장한 가면희와 흉내내기 연희, 악기 연주 등으로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