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 봉산탈춤] 탈춤의 종류, 탈춤의 기원, 탈춤의 역사, 탈춤의 무대와 봉산탈춤의 유래, 봉산탈춤의 기본동작 분석

 1  [탈춤, 봉산탈춤] 탈춤의 종류, 탈춤의 기원, 탈춤의 역사, 탈춤의 무대와 봉산탈춤의 유래, 봉산탈춤의 기본동작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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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춤, 봉산탈춤] 탈춤의 종류, 탈춤의 기원, 탈춤의 역사, 탈춤의 무대와 봉산탈춤의 유래, 봉산탈춤의 기본동작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탈춤의 종류
1. 경기지방의 산대놀이
2. 해서지방의 탈놀이
3.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유
4. 북청사자놀음

Ⅲ. 탈춤의 기원
1. 고구려시대의 탈출
2. 백제시대의 탈춤
3. 신라시대의 탈춤
4. 고려시대의 탈춤
5. 조선시대의 탈춤
6. 산대도감 계통의 탈춤

Ⅳ. 탈춤의 역사

Ⅴ. 탈춤의 무대

Ⅵ. 봉산탈춤의 유래

Ⅶ. 봉산탈춤의 기본동작
1. 불림
2. 고개잡이(1)
3. 고개잡이(2)
4. 발들기
5. 황소걸음
6. 불림
7. 외사위
8. 겹사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이들 서낭제 탈놀음은 향촌형 가면극으로, 토착적인 가면극의 기원에 많은 시사를 던져 준다. 예를 들어 현존하는 가면극에서 호색을 통한 파계승에 대한 풍자나 현실폭로를 통한 양반에 대한 조롱, 그리고 남녀의 갈등 같은 것은, 부락제의 신성(神聖)속에서 이루어지는 세속(世俗)의 금기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즉 가면극에 표현된 대립과 갈등은 사회적인 갈등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려는 연극으로의 전환이라고 풀이될 수 있겠다. 반면에 산대도감계통극은 서낭제 탈놀이굿과는 독립으로 공연된 보다 발전된 도시형의 탈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놀이의 내용은 대체로 공통적인 주제를 가지고 있다. 즉 조선시대의 서민문학의 특성과 마찬가지로 벽사의 의식무와 굿,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 남녀의 대립과 갈등, 서민생활의 실상과 애환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대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부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정에서 샌님·포도부장(상민)·샌님의 소첩과의 삼각관계로 이를 설정하여 남녀의 갈등보다 양반과 상민의 대립관계에 역점을 두어 양반에 대한 모욕을 더욱 날카롭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진태(2002), 탈춤의 언어매체와 탈·춤·놀이매체의 관련양상
- 봉산탈춤(2004), 현암사
- 서연호(1988), 한국의 탈놀이, 열화당
- 조동일(1982), 탈춤과 민중의식의 성장, 탈춤의 역사와 원리, 흥성사
- 전경욱(2004), 한국의 전통연희, 학고재
- 한국의 가면극, 이지사
- 홍애란 외(2001), 봉산탈춤 1, 놀이마당 터 편, 놀이마당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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