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

 1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1
 2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2
 3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3
 4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4
 5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5
 6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6
 7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7
 8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300` Frame 프레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영화 소개

● Frame 분석
1) 구조적 프레임
2) 인적자원 프레임
3) 정치적 프레임
4) 상징적 프레임

● 등장인물의 Leadership
1) 딜리오스
2) 태론
3) 레오니다스
4) 레오니다스 vs 크레스크세스

● 나라면.......

본문내용
● 영화소개
BC 480년 7월 제3차 페르시아전쟁 때 테살리아 지방의 테르모필레 협곡에서 일어난 전투.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패의 분수령이 되었고 이후 동서양 역사를 뒤바꿔 놓았으며 동서양의 구분에 대한 개념 또한 지금의 형태로 자리잡게 된 시초가 되었다. 영화에서는 테르모필레 전투를 중심으로 스파르타의 레오니다스 왕과 300명의 군사 그리고 크세르크세스의 페르시아 연합군과의 전투를 그리고 있다.

● 4가지 프레임 분석

1. 구조적 프레임
스파르타는 전쟁을 하기 위해서는 왕과 의회와 그리고 신전의 동의가 이뤄져야만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전쟁과 같은 촌각을 다투는 문제를 다루는 데에는 그 결정을 지연시키는 문제점을 보여 준다. 현재 적이 지금 침입해 들어오는데 의회와 신전을 설득해서 전쟁을 준비하기엔 너무 늦다.

2. 인적 자원적 프레임
장군 : ‘분부하신 대로 300명 모두 대를 이을 아들이 있는 자만 모았습니다.’
=> 정예의 스파르타 군 300명을 선출함. 적절한 인재를 등용하였다. 이 전투에서 죽음을 맞이하더라도 대를 이을 아들을 둔 병사들만을 모집하는 배려를 볼 수 있다. 이는 전투에 임한 300명의 군사들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전쟁에 임할 수 있는 강한 동기 부여를 하게 된다.

3. 정치적 프레임
* 페르시아의 밀사와 레오니다스 왕과의 대면
페르시아 밀사 : 이곳 국민의 생명을 중히 여기신다면 제 말을 잘 들으십시오. 크세르크세스 황제께선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정복하고 계십니다. 그의 군대는 너무나 거대해 진군 때에는 천지가 흔들릴 지경이며 군대가 지난 곳은 강물마저 메말라 버립니다. 황제께서 원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약간의 흙과 물 황제께선 자비로이 그것을 거두실겁니다. 항복의 징표로 말입니다.
=> 페르시아 사절단이 레오니다스 왕에게 항복을 받아내기 위하여 자신의 왕의 힘을 알려준다. 그럼으로써 항복을 받아내려고 한다.

* 한 의원이 왕비에게 의회에서 발언권이 높은 태론 의원을 포섭해야한다고 왕비에게 조언

의원 : 이틀 후 의회에서 연설을 할 겁니다.
왕비 : 그럼 너무 늦어요.
의원 : 선물로 생각하세요. 태론 의원이 의회를 주도하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 이죠.
그의 목소리를 잠재워야 돼요. 동지로 만드세요. 그럼 의회 설득도 문제없지요.
=> 의회의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태론을 동지로 만듦으로써 의회 설득을 하는 연설을 성공시킬 수 있음을 알려준다. 여기에서 의회 내의 정치적 권력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4. 상징적 프레임
1) 아고개
딜리오스 : 일곱 살이 되면 스파르타의 전통에 따라 엄마의 품을 떠나 폭력의 세계로 내던져졌다. 위대한 스파르타 전사의 육성을 위해 300년간 스파르타에 존속되어온 훈련이다.
=> 스파르타 군인이 강인하고 증명된 전사임을 나타내는 상징이 된다.

2) 에포르 신전
‘어떤 스파르타의 왕도 에포르의 축복 없이는 전투에 임할 수 없었다.’
=> 스파르타에서 신의 말을 전하는 성스러운 곳이다.

3) 정복국 왕들의 해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