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1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1
 2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2
 3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3
 4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4
 5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5
 6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6
 7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7
 8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8
 9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9
 10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10
 11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11
 12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12
 13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13
 14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행태주의의 전개과정과 이론


Ⅱ. 행태주의의 응용사례
1. 사례 #1 : 토큰강화와 반응대가가 자폐유아의 부적절한 언어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2. 사례 #2 : 구조화된 소집단 놀이 활동과 정적 강화가 정신지체아의 비사회적 행동에 미 치는 효과
3. 사례 #3 : 공격적인 영화가 행태변화에 미치는 영향
4. 사례 #4 : 중,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연구
5. 사례 #5 : 그림의 떡도 먹을 수 있다?
6. 사례 #6 : 학습과 인간성
7. 사례 #7 : 어떻게 순교자들의 심리를 설명하는가?
8. 사례 #8 : 대중매체 상의 폭력이 실생활의 공격성을 용인하게 만든다.


Ⅲ. 행태주의 이론의 응용실태와 응용가능성


Ⅳ. 행태주의에 대해 가지게 된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행태주의의 전개과정과 이론


행태주의의 창시자는 보통 John B. Watson(1878~1958)으로 간주되고 있지만, Watson이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행태주의적 사고의 길을 여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멀리보자면 행태주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았고, 가깝게 보자면 Auguste Comte의 실증주의 역시 행태주의의 출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회심리학자중 대부분은 Edward L. Thorndike(1874~1949)의 심리학적 연관주의가 행태주의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데, Thorndike는 동시대에 살았던 러시아의 Ivan Petrovich Pavlov(1849~1936)와 함께 행태주의에 기여했지만, 둘의 연구는 상호간 연구성과의 교환 없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졌다.
Thorndike는 학습의 원리로 훈련의 법칙과 효과의 법칙을 제시하였다. 훈련의 법칙은 사용을 통하여 자극과 반응의 연계성이 강화되고 사용되지 않음으로써 다른 자극-반응들의 연계성이 약화되는 것이다. 또한 효과의 법칙이란, 유쾌한 결과는 낳는 행동은 각인되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불쾌한 결과는 낳는 행동은 탈락되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Thorndike는 후에 Skinner에 의해 부활된 자극-반응(S-R) 연결관계에 있어서 강화의 원칙을 주장했다.
Pavlov는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행태주의에 기여했는데, 고전적 조건화는 조건 반응, 무조건 반응, 조건 자극, 무조건 자극 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유명한 Pavlov의 개 실험에서 타액분비를 일으키는 조교의 발자국 소리, 부저소리 및 기타의 자극은 조건 자극(CS)이며, 타액 분비반응은 조건 반응(CR)이 된다. 개에게 주는 음식은 무조건 자극(US)이며, 음식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나는 타액분비 반응은 무조건 반응(UR)이다. 고전적 조건화는 무조건자극과 무조건반응의 사이에 조건자극을 집어넣는 것으로, 파블로프는 이를 통해 강화, 차별화, 일반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러시아의 학자들은 주관적인 의식 개념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한 Thorndike와는 달리 의식의 연구에 주관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을 거부했는데, 이러한 객관주의 심리학적 성향은 미국의 Watson으로 이어지게 된다.
Watson은 1913년 나중에 행동주의자 선언서라고 불리는 「행동주의자가 바라보는 심리학(Psychology as the Behaviorist Views It)」을 통해 심리학이 의식의 연구가 아니라 행동의 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심리학의 목표는 행동에 대한 예측과 통제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내성을 지양하고 실험적이고 자연적인 관찰과 검증과 사실 보고를 강조하는 객관적 과학을 추구하면서,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왓슨의 객관주의적 연구방법은 나중에 Skinner에 의해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지게 된다.
반면에 Edward C. Tolman(1886~1959)과 Clark Leonard Hull(1884~1952)등의 신행동주의자들은 Watson이 주창한 객관주의적 연구방법을 벗어나 다시 주관적인 개념들을 이론에 활용한다. Hull은 원초적 추동과 이차적 추동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고, Tolman은 인지적 매개변인을 통해 행태주의와 인지심리학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행위는 인간 행동을 내적 상태와 결부시키는 어떤 시도도 거부했던 학자들로부터 큰 반발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Burrhus F. Skinner(1904~1990)는 행태주의가 현시대에도 유용한 이론적 관점으로 발전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Skinner는 Tolman과 Hull이 사용했던 주관적인 개념들을 설명을 위한 허구라고 공격하고, 심리학의 연구에 있어서 객관적인 개념들만을 사용하려고 했다. 그는 자신의 접근법을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명명하고, 개인의 행동이 학습 내력에서 볼 때 어떻게 강화를 받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행동이 예측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려 하였고, 강화의 원리에 기초한 행동 공학을 창안해 내려고 하였다.
Skinner는 S형 조건화(또는 반응적 조건화)와 R형 조건화(또는 조작적 조건화)를 구분하고 학습의 적합한 종류로 둘 모두를 인정하였지만, 많은 행동들이 자극-반응의 종류가 아니라 일단 행동이 발생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치면 결과적으로 다시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강조하였다. 즉, “조작행동의 발생에 이어서 강화자극이 주어지면 그 강도는 증가된다.(Skinner, 1938)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Skinner는 왜 강화가 강화기능을 하느냐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음으로써 Thorndike의 강화의 원칙에서 주관적인 요소들을 배제하고 있다. 그는 심리학이 행동의 예측과 통제라는 두 가지 목표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행동이 환경에 의해 어떻게 조형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Skinner에 따르면 반응적 행동의 경우 모든 반응은 앞선 자극적 사건들의 작용이지만, 조작은 행동을 수반하는 사건들의 작용이다. 자극적인 사건들이 어떤 반응이 다시 일어나리라는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을 때 이것은 긍정적 강화라고 불린다. Skinner는 강화가 반응에 대해 조건적으로 주어져서, 반응 빈도에 증가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Skinner의 접근 방법은 일방적이고, 극단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Skinner는 이론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고 가장 쉽게 조종될 수 있는 요소만을 다루려고 했는데 이것은 많은 범위의 주제를 희생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하여Skinner의 조작적 심리학은 잠재적 중요성을 논의에서 배제하거나 무시해 버리게 되었다.
Hull의 영향을 받은 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에서 강화라는 요소를 사용하면서도 선행하는 행동 유발요인들과 반응결과들 사이에 매개적, 조건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인지적 요소를 상정함으로써 Skinner의 급진적 행태주의와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덧붙여 대부분의 사회적 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보는 것, 즉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여 모방을 통한 학습을 강조했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미래의 결과를 그려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한다고 주장하고, 강화물의 행동 형성 능력과 강화가 반응을 강화한다는 발상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여 행태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행태주의 심리학은 인간은 능동적으로 행동을 산출해내는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그 행동이 미래에 일어날 확률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추정된다. 행태주의의 기본적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작행동 : 조작행동은 현대 행태주의의 기초적 개념으로 한 개인에 의해 수행되어 그 사람의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는 행동이다.
․반응행동 : 어떤 종류의 자극에 이어서 유기체가 나타내는 반응이다. 반응행동에 이어서 나타나는 자극은 반응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자극 : 자극은 개인의 환경 속에 존재하는 사건들과 결과, 변화들을 지칭한다. 긍정적 강화물, 부정적 강화물, 중립적 사건, 적극적 형벌, 부정적 형벌을 포함한다.
․긍정적 강화물 : 자극 가운데 개인의 반응행동에 연유되어 반응행동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발휘하는 것
․부정적 강화물 : 자극을 제거, 회피, 중단시킴으로써 조작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
․중립적 사건 : 조작행동에 이어 일어나는 사건으로 조작행동이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종류의 사건
․적극적 형벌 : 조작행동에 이어서 나타났을 때 조작행동의 감소를 초래하는 환경 속에 존재하는 사건, 결과, 변화들
․부정적 형벌 : 다른 자극들을 제거함으로써 어떤 조작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개인의 환경 속에 존재하는 변화와 결과 및 대안들
․차별적 강화 :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 특정한 강화가 차별적으로 주어지는 것
․자극/반응 일반화 : 비슷한 자극/반응끼리 구별 없이 수렴되는 것
․자극 구분/반응 차별화 : 특정 자극/반응이 특정하게 구별되는 것
․소멸 : 조작행동이 원래의 조작행동 수준으로 복귀하는 과정



Ⅱ. 행태주의의 응용사례
참고문헌
Clyde W. Franklin Ⅱ; 정창수 역. (2005). 이론으로 본 사회심리학. 서울: 그린.
C. James Goodwin; 박소현 외 역. (2005). 현대심리학사(A History of Modern Psychology). 서울: 시그마프레스.
James A. Schellenberg; 김동일, 이동원 역. (1989). 사회심리학의 대가들(Masters of Social Psychology).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aul Chance; 박소현, 김문수 역. (1998). 학습과 행동, 제3판, 서울: ∑시그마프레스.
Richard J. Gerrig, Philip G. Zimbardo; 박권생 외 6인 역. (2004). 심리학과 삶, 제16판,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곽금주. (1992). 공격영화시청이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Aggressive Film on the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of the Children and Adolescent).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이경희. (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Study on Main Stress of Adolescence).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조성봉. (2003). 구조화된 소집단 놀이 활동과 정적 강화가 정신지체아의 비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홍주희. (2007). 토큰강화와 반응대가가 자폐유아의 부적절한 언어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 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