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1) 에이젠슈타인의 몽따쥬 이론에서 차이의 문제
예술에 있어 진리(의미)는 표현과 구성을 통해서만 성립한다. 이 표현성 때문에 예술은 본질적으로 이론이나 철학과는 구별된다. 세계에 이미 깃들어 있는 의미를 재현하거나 현시하는 문제가 아니라, 결정되지 않은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문제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였다. 그리고 러시아인의 손으로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이다. 하지만, 재정적, 기술적으로 특히 유럽에 의존해 있던 러시아의 영화 산업은
에이젠슈타인의 ‘파토스’
에이젠슈타인은 파토스의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는 것 보다 파토스를 지각하는 관객의 관점에 더 중점을 두었다.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관객에 대한 파토스의 효과 , 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사람을 감동시키는 ‘파토스’를 분석하고자 했다. 처음 그는 파토스에 사로잡
1. ‘오데사의 계단’ 중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기법
1) 운율의 몽타주
도망치는 사람들과 전진하는 군인들을 동일한 길이로 보여줌으로써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또한 굴러 떨어질 듯한 유모차와 군인으로부터 도망치는 군중들, 그러한 군중들을 막는 기마병의 쇼트들을 1초동안의 동일한 시간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