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

 1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1
 2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2
 3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3
 4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4
 5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5
 6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6
 7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7
 8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적 사조

(1) 정신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2. 전 고전주의


3. 고전주의

(1) 하이든과 모차르트

(2) 하이든

(3) 모차르트

(4) 베토벤
본문내용
지금은 고전음악이라고 하면 대중과는 많이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음악이 되어버렸지만, 사실 18세기 고전파의 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음악 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대중과 밀접하게 발달한 음악 양식이었다. 고전주의의 음악이 대중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말은 또 왠 말인지, 또 이러한 것들은 기존의 음악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하겠다.

1.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적 사조

(1) 정신적 배경

● 계몽주의

고전주의 시대의 정신적 배경은 계몽주의 사상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분별력과 판단력 같은 이성으로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사상으로, 사회적으로는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려고 했다. 이러한 계몽주의의 성향은 세속적, 회의적, 경험적, 실제적, 자유주의적, 평등주의적, 진보적인 것이었다.

계몽주의의 초기 지도자들은 로크, 흄 등을 들을 수 있는데, 이들은 자연적인 본능, 감정이야 말로 참된 지식과 올바른 행동의 원천이라고 여겼다. 또한, 이시기의 종교, 철학, 과학, 예술, 교육, 사회 질서 등 모든 것은 개인의 행복에 어떻게 공헌했느냐에 따라 평가되었다. 18세기 사상의 이러한 두 가지 이념-자연으로 돌아가라,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은 철학과 예술에 큰 영향력을 주어, 단순하고 인간적인 자연스러움이 있는 고대의 예술과 사상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이렇게 해서 문학에서는 바로크 시대의 시적이고 신비적인 소재를 벗어나 보다 인간적이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소재를 찾았고, 건축과 미술 분야에서는 화려한 바로크 양식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 로마 예술의 단순한 균형미를 수용하였다.

음악에서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이 자연스럽다고 보고, 일정한 규범 안에서 선율적 단순함을 토대로 하였다. 또한 지나친 심각함이나 유쾌함을 피하고 단순 명료하며 균형 잡힌 음악을 선호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